ⓒ 이명수 기자
ⓒ 이명수 기자

[뉴스프리존= 이명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어지는 가운데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28일 오후 6시 검찰청 인근 일대를 메울 전망이다.

서초 법원을 향하고있는 촛불연대 ⓒ 이명수 기자
서초 법원 담 사이로 앉아있는 시민 촛불연대 ⓒ 이명수 기자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가 주최하는 제7차 검찰개혁 촛불 문화제가 열리는 오후부터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검찰 개혁'과 '조국 장관 반대'라는 상반된 요구를 내건 집회가 잇따라 열린다. 본 집회가 열리기 전부터 서초역 7번 출구와 중앙지방검찰청사 앞에는 시민들이 속속 모여들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각 방송사들도 중계 방송 장비를 갖춘 버스들을 대기시켜 놓은 상태고 검찰 개혁을 촉구하고 조 장관 지지 성향을 보이는 이 단체는 16∼21일에 이어 7번째이자 두 번째 토요일 집회를 연다.

이와관련 앞서 오후 3시 현재 검찰청 주변엔 경찰 버스와 경찰 병력이 동원돼 경비에 나서고 있다. 부산, 대구, 청주 등 지방에서 집회 참석차 버스를 대절해 상경하려는 참가자들도 있어 이번 집회에는 지난 주말(주최 측 추산 3만명)보다 3배 이상인 10만명가량 모일 것으로 주최 측은 예상하고 있다.

또한, 보수 성향 단체인 자유연대가 '맞불' 집회를 열고 있으며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단체는 촛불문화제로 승화시키자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서울 시민들은 지방에서 올라오는 시민들을 위해 '서초동 맛집'을 소개하며 안내하기도 했다. 이들은 조 장관과 가족을 둘러싼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를 적폐라고 규정하고 이를 청산하고 검찰 개혁을 이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일 방침이다. 이날 서초동 법원과 검찰청사 앞 일대는 집회 참가자들이 '9.28 대첩'이라 이름 짓고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을 요구하며 함성으로 가득찰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맞불 집회를 열 계획으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와 자유연대가 당분간 매주 토요일 서초동 집회를 예고하고 있어 주말마다 서초동 일대에는 긴장감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