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흘릴 눈물이 남아있을까. 8년이란 시간이 지났지만, 무대 위 스크린에 보이는 딸은 여전히 23살이었다. 그 모습을 보면서 고(故) 황유미 씨 어머니 박상옥 씨는 눈물을 훔쳤다. 6일 서울 강남구 삼성본사 앞에서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이 주최한 고(故) 황유미 8주기 및 반도체전자산업 산재사망 노동자 추모문화제 '유미가, 유미에게'에서였다. 박 씨는 이날 추모제에 남편 황상기 씨와 함께 참석했다.

고(故) 황유미 씨 아버지 황상기 씨는 "유미가 삼성에서 일하다 병을 얻은 게 2005년 6월"이라며 "올해가 10년이 되는 해"라고 말했다. 황 씨는 "유미처럼 일하다 백혈병에 걸린 사람은 수없이 많다"며 "하지만 삼성은 자기네와 관련성이 없다고 몰아붙이고, 위험성을 노동자들에게 알려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황 씨는 "결국 우리 딸이 병을 얻은 지 10년이 지났지만 변한 게 아무것도 없다. 반올림에는 계속해서 (병 관련) 제보가 오고 있다"며 "삼성은 안전교육, 화학약품의 위험성 등에 대한 것은 전혀 알려주지 않고 일만 시키고 있으면서 어떠한 제재나 처벌을 받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씨는 "노동자는 죽어도 돈만 벌면 된다는 게 지금의 삼성"이라며 "더는 우리 딸과 같은 희생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추모제에서는 고(故) 황유미 씨 얼굴이 그려진 현수막에 삼성 스티커를 붙이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후, 고(故) 황유미 씨를 비롯해 삼성 공장에서 일하다 세상을 떠난 고인들의 영정이 헌화하는 시간도 진행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