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민족 민중 민주 나라사랑 신념과 의지를 다져가는 목표와 실천으로 시민대중운동 대구역사탐방단 정기기행

대역사탐방단 침산정 오봉산 기행 / ⓒ 문해청 기자
대역사탐방단 침산정 오봉산 기행 / ⓒ 문해청 기자

 

[뉴스프리존,대구=문해청 기자] 더불어민주당대구광역시당(위원장 남칠우) 대구역사탐방단(대표 차우미)은 28일 북구 오봉산 침산정 등 11차 역사기행을 개최했다.

이날 기행을 진행했던 대구역사탐방단 이상균 총무국장은 보수고담의 벽을 허물고 지역에서 시민이 스스로 나라사랑의 민족 민중 사랑의 소중함을 나누고 실천하기 위해 일제식민지시대 대구 대표적 친일매국노 박종양 은신처 탐방 행사의 취지를 밝혔다.

북구 역사와 자랑의 길라잡이 더불어민주당대구 북구갑지역위원회 이헌태 위원장은 오늘 기행은 북구의회 박정희 의원, 안경완 의원, 지역주민이 함께해서 너무 감사하다. 그냥 지나쳤던 북구 아름다운 자연 경관 오봉산 침산정과 친일매국노적폐세력을 청산하지 못한 가슴 아픈 역사를 알게 되는 의미 깊은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멋진 사진을 찍은 서문수 작가, 대구역사탐방단 김성규 사무국장, 노공이산탐방단 손영호 총무, 뉴스프리존 고경하 기자(독립투사 민족시인 이육사기념사업회 사무처장), 유명국 국장 등에게 감사를 표했다. 다음은 달성공원을 비롯한 대구역사탐방단이 순례했던 기행이다. 달성공원은 본래 달성 서씨 세거지(世居地)였다.

세종대왕 때 문중 토지를 국가에 헌납했다. 세종대왕이 이를 포상하려하자 ‘서침’은 국가의 서민환곡을 탕감할 것을 건의했다. 이에 대구 상환모곡은 1석당 오승씩 감면케 되었다. 조선말까지 그 특례가 존속됐다. 대구 부민은 '서침'을 숭모하여 1665년 대구 구암서원에 봉향했다. 한편 세종대왕은 회화나무를 심어 ‘서침’의 마음을 기리게 했다. 현재 달성공원 중심에 있는 것이 ‘서침나무’이다.

대구경북 출신 호암 이병철 삼성그룹은 일제식민지시기 삼성상회로 시작했고 1954년 직물공장 제일모직공업주식회사가 모태이다. 해강 김수근 대성그룹은 1947년 대성산업공사라는 연탄공장에서 시작했다. 성곡 김성곤 쌍용그룹은 1939년 비누공장인 삼공유지공업합자회사로 시작했으며 한때 국내 재계서열 4위까지 올랐다 동화사 직할 포교당인 보현사는 100년전 학승 10여명이 3.1운동에 사용할 태극기를 만든 곳이다.

100년 전 독립만세운동으로 애국지사 8명을 배출하는 등 대구지역 3.1독립운동의 주역이었던 곳이 대구 남산교회이다. 아미산 줄기에 위치한 관덕정은 본래 대구읍성의 남문 밖으로, 조선 후기에는 군관과 별무사를 선발하던 넓은 연병장이다. 그 한쪽은 이전부터 중죄인의 처형장으로 이용되었다. 그러다가 영조 때인 1749년 관찰사 민백상이 이곳에 시험장인 도시청을 건립하고 관덕당이라 호칭했다.

천주교인들을 박해 때마다 이곳에서 온갖 참혹한 방법으로 처형했다. 순교자는 30명이다. 1864년 3월 동학 창시자 최제우가 처형된 곳이다. 2017년 5월 17일 동학의 창시자 최재우 선생이 순교한 곳인 관덕정 건너편 대구현대백화점 앞에서 최재우순도비를 건립되어 있다. 약령시와 더불어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염매시장은 대구 성벽이 헐리고 남성로 일대로 약령시장이 서며 자연적 발생했고 떡집골목은 혼수떡, 폐백떡 등 떡집골목은 시장의 대표명물이다.

현재 대구제일교회는 청라언덕에 새로 건축됐다. 처음 건축된 (구)제일교회는 1898년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가 대구경북지역 최초 기독교교회를 세운 곳으로 역사적 의미가 있는 곳이다. 또한 일제 강점기 3·1 독립만세운동 당시 회합의 공간으로 물산장려운동, 기독교농촌운동, 신간회운동 등 기독교민족운동거점으로 ‘교남 YMCA’ 이었다.

고. 노무현 대통령을 사랑하는 시민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민족시인 이상화 형님 이상정 장군 고택을 매입해 2013년 10월 3일 ‘바보주막’을 다문(다음 문재인)이 열었다. 1907년 대구에서 일어난 국채보상운동을 이끌었던 서상돈 고택은 현재 아파트 건립으로 일부만 남았다. 하지만 민족시인 이상화와 더불어 대구의 대표적 민족운동가였던 서상돈의 생가를 함께 복원하여 같은 장소에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천주교대구대교구 계산성당은 중구 계산오거리 위치한 대구대교구장 대주교 주교좌 성당이다. 1899년 처음 건축했고 지진으로 1902년 복원했으며 경상도에서 서양식으로 세워진 가장 오래된 건축물이다. 이런 이유가 인정되어 1981년 9월 25일 대한민국 사적 제290호로 지정되었다. 다음은 친일매국노 박중양에 대한 소개이다.

연세대학교 김도형 교수는 박중양을 조선총독부 중추원 부의장 출신의 친일파로 규정했다. 김 교수는 우리가 흔히 3.1독립운동을 거족적 민족운동이라고 말하지만, 3.1독립운동 당시 이를 반대하던 사람도 있었다. 그들은 3.1독립운동을 '사리를 헤아리지 않고 국정을 알지 못하는 자의 경거망동(輕擧妄動)'이라 하고, '조선 독립은 허망한 것' 이라했다.

소위 친일매국파(親日買國派)들로 대구지역도 거물급이 몇몇 있었다.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 사람이 바로 박중양이다. 박중양이 친일매국파로 출세할 수 있었던 것은 탁월한 일본어 실력 때문이다. 경기도 양주출신이던 그는 청일전쟁을 전후하여 서울에 있던 일본인과 긴밀하게 교제하면서 일본에 7년간 유학했다.

일본에서 청산영화(靑山英和)학원 중학부를 다녔고, 학교 졸업 후 도쿄경시청에서 경찰제도연구생으로 경찰제도와 감옥제도를 연구. 실습했으며, 이어 1903년에는 동경부기학교에서 은행업무를 익혔다. 박중양은 1904년 러.일전쟁때 귀국하여 고등통역관대우로 인천 진남포용암포 안동현 등지에 종군했다. 종군생활을 마치고 농상공부 주사가 됐으나, 이후 그는 대구에서 거처했다.

당시 대구는 경부선 개통 이후 이곳에 몰려든 일본인과 경북관찰사 사이에 빈번한 대립과 충돌이 있었다. 이때 박중양은 이 충돌을 조정하는 역할을 했다. 때로는 일본인의 편에 서서, 혹은 중도적 입장에서 활동하면서 일본인에게 신뢰를 얻게 되었다. 이런 소식이 서울에 전해지면서 그는 군부기사가 됐고, 파견대신 의친왕의 수행원(통역)으로 참가하게 되었다.

이때 그는 이토에게 잘 보여 귀국 후 대구군수 겸 경북관찰사서리가 되었다. 이토는 박중양을 철두철미하게 신용하고 애지중지하였고 양자로 삼았다. 대구 군수로서의 박중양은 일본인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당시 일본인이 가장 원했던 것이 대구 성벽을 없애는 것이다. 당시의 대구는 성을 경계로 하여 상권이 나뉘어져 있었고, 성내의 상권은 한인 상인들이 장악하고 있었다.

한인들의 상권까지 장악하고자 하였던 일본 상인들은 당연히 성벽을 허물고 상권의 구역을 없애려고 했다. 박중양은 일본인의 요구에 의해 일진회 회원을 동원하여 성벽을 허물고 그 자리에 도로를 만들었다. 이때 만들어진 도로가 지금의 동성로, 서성로, 남성로, 북성로이다. 이후 일본 상인이 대구의 상권을 거의 장악할 수 있었고, 일본인은 그를 극구 칭찬했다.

박중양의 이런 반민족매국적인 행위는 당시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고 단독으로 처리한 것이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박중양을 징계하려 했으나, 이토 히로부미의 구원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박중양은 오히려 평남관찰사로 영전했다가 다시 1908년에 경북관찰사로 대구에 왔다. 이후 그는 친일행각 뿐 아니라 탐학도 일삼았다.

이때 탐학과 친일매국활동으로 당시의 대구에는 박중양을 비난하는 세간의 '동요'도 있다. 즉 "중양가절(重陽賈節) 말말아라. 통곡일세 통곡일세. 누백년 (屢百年) 을 존숭(尊崇) 하던 대구객사(大邱客舍) 어데갔노. 애구(哀邱) 대구(大邱) 흥... 중양가절(重陽佳節) 말말아라. 전무후무(前無後無) 비기수단(肥己手段:자기 몸만 살찌우는 수단) 대구성곽 구공해(舊公해)를 일시간에 팔아먹네.

애구(哀邱) 대구(大邱) 흥…." (대한매일신보 1909년 1월16일 '중양타령(重陽打令)'대구동요)이다. '합방' 이 되자 그의 친일행각은 날로 빛을 발했다. 물론 그는 당시에 '요로에 있으면서 민족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취할 길' 이라는 근사한 이유를 내세우면서 1910년 충남도지사를 거쳐, 1915년 중추원참의가 됐다. 박중양은 1919년 3.1운동이 일어났을 때 대구에 있었다.

그는 이를 막기 위해 자제단(自制團)이라는 것을 만들었다. 4월6일 대구에서 이를 조직하고 단장이 되었다. 자제단의 활동을 통하여 '경거망동으로 국민의 품위를 손상케 하는 일이 없도록 상호 자제' 한다는 것을 내걸고 '불량한 무리를 배제' 하고자 했다. 이 자제단 조직은 그 후에 경북의 여러 군에 파급되었다.

이런 친일매국의 공으로 그는 다시 1921년 황해도지사, 1923년 충북지사가 되었으며, 1927년 퇴관하여 다시 중추원 칙임참의가 됐다. 일본의 대륙침략으로 중일전쟁이 일어나자 1938년 조선총독부에서는 장기전에 대처할 대내외 중요정책을 입안심의를 위해 만든 시국대책조사위원회라는 전시 최고심의기관을 설치했다.

이때 박중양은 김연수, 박영철, 박흥식 등의 대표적인 친일파 10명과 더불어 그 위원이 됐다. 그리고 1941년 중추원 고문, 1943년에는 중추원 부의장이 됐다. 이런 지위로 당시 각종의 친일매국조직에 참여하여 임전보국단의 고문, 국민조선총력연맹의 참여 등으로 활약했다. 또한 그는 학병을 권유하는 연설대에 참가하여 경남지방을 담당하였다.

심지어 일본이 싱가포르를 점령하자 일본군을 위문을 위해 싱가포르까지 갔다. 이런 친일매국의 결과, 그는 1945년 귀족원 칙임의원이 되었다. 이로서 그는 조선의 최상급 친일매국파 7명에 끼게 된 것이다. 1949년 1월 그는 반민특위에 의해 반민족행위 피의자로 검거되어 서대문형무소에 수감됐다. 그런데 수감 된지 8~9일 만에 폐렴이 발생하여 서울대학병원에서 몇 개월 치료를 받았다.

물론 다른 반민족행위자와 마찬가지로 흐지부지 처리되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그는 친일에 대한 하등의 반성을 하지 않았다. 반민법에 의해 잡혔을 때도 자신을 '시대 변혁의 희생' 이라고 생각했다. 또 '일정시대에 조선인의 고혈을 빨았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정치의 연혁을 모르고 일본인을 적대시하는 편견이다'고 하여, 한말보다 일제 강점기가 훨씬 좋았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었다.

이런 결과 그는 이완용은 친일매국노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이완용은 국난을 당하여 나라를 부지하고 백성을 구한 선처를 한 사람' 으로 존경하였다. 해방 이후 친일매국파를 청산하지 못한 것은 결국 남북 분단이라는 우리의 현실에서 기인했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또한 민족 민중 평화 통일을 위해서 우리는 다시 한 번 친일매국노 문제를 거론하고 매듭지어야 할 것이다. <김도형 외 『근대 대구 경북 49인』 혜안, 1999년. 인용>

다음은 친일매국노 박중양에 대한 지난 날 대구지역의 기억이다. 박중양은 말년에 대구의 침산동에 거주했다. 그는 항상 지팡이를 짚고 다녔다고 하여 당시 사람은 그를 '박작대기' 라고 불렀다. 그가 소유했던 오봉산 일대의 넓은 땅은 지금의 침산공원이 했다.

이 공원의 중앙인 제3봉에 박중양을 기념하는 일소대(一笑臺)가 있다. 아마 대구경북지역이라 가능했을 것이다. 또한 인공폭포가 있는 공원입구에서 가파르고 많은 계단을 올라가면 산 정상에 있다. 일소대는 박중양이 일제 말기 친지 22명(대개가 친일파)의 도움으로 세운 기념비이다.

일소대란 이름은 오봉산에서 대구시가지 반짝이는 불빛을 보며 '인생은 한갓 꿈에 불과하다' 하면서 크게 웃었다는 것에서 따온 것이다. 지금은 없어지고 흔적만이 남아있다. 민족문제연구소 대구지부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의 맹렬한 활동으로 철거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작년(2018년) 광복절을 기해 일소대가 친일파 박중양의 기념비라는 것을 알리는 큰 안내문을 세웠다. 북구청과 대구광역시청에 친일매국파의 흔적을 없애달라는 몇 번의 진정이 이루어지지 않자 시민단체들 비용으로 안내문을 세웠다. 이에 박중양 후손은 지난해 10월 자진 일소대를 철거했다. 하지만 박중양의 선조 무덤 2기는 아직도 버젓이 남아있다.

일소대와 같은 친일파의 흔적을 없앤다고 그 친일행각의 역사가 없어질 것으로 믿어서는 큰 오산이다. 차라리 일소대의 자리에 그 내력을 써서 많은 시민들이 보게 하는 것도 살아있는 역사 교육이 될 것이다. 문화유산의 해를 맞아 친일파에 의해서 없어진 대구성문이나 성곽의 흔적을 알리는 안내문이 있으면 좋겠다.

<연보> 1874년 경기도 양주 출신. 1906년 대구군수 겸 경북관찰사 서리. 1908년 경북 관찰사. 1910년 충청남도장관. 1921년 황해도지사. 1927년 조선총독부 중추원 칙임참의. 1943년 조선총독부 중추원 부의장(창씨명 朴忠重陽). 1945년 귀족원 칙임의원을 했다.

마무리에 역사탐방단 강성덕 고문은 오늘 지난 역사적 인물을 찾아 탐방하고 나서 새롭게 느끼는 것이 있다. 박중양은 일제식민지시대 고관대작을 했고 조선총독부 이또오 히로부미 양자라고 자칭했다. 그는 대구부 군수로 재직하며 달구벌성벽을 무너뜨려 조선인 상권을 짓밟고 일제토착왜구상권을 보장해 주는데 앞장섰다. 이에 대구경북지역은 친일매국노 박종양의 뿌리가 현시대에 아직도 깊게 뿌리박혀 있다.

이어 강 고문은 최근 국민의 열망 ‘검찰개혁 사법적폐 청산’ 법무부 조국 장관을 우습게 만드는 검찰의 수사기법은 문제가 있다. 지난 110년 동안 특수한 기득권 독점조직이고 이기주의 조직으로 민주개혁의 첫 번째 대상이다.

현재 통제할 수 없는 무소불위 검찰은 법원 재판권을 제외한 모든 형사권을 독점하며 일제식민지시대 독립운동가 처벌을 위한 친일매국노 앞잡이로 출발했다. 또한 일제식민지시기 친일매국을 독려했던 언론(조중동) 등은 법적제지도 없고 친일매국노 후손이 주류를 이루는 특정 야당이 저지르는 국정난동을 보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아직도 검찰개혁 사법적폐 청산, 친일매국노 척결을 완성 못한 우리나라는 미완의 해방이다. 이제 한반도평화실현을 방해하는 친일매국노세력을 정리하고 평화통일로 제대로 갈 때만이 우리의 해방은 완성될 것이다. 하며 강단진 소회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