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4대 종단 성직자들 4475인이 "법무부 장관에 대한 비정상적인 수사로 검찰은 대통령에 대한 도전을 멈추고 개혁을 수용하라"고 직접 촉구하는 가운데 오는 3일 열리는 전국 대학생 연합 촛불집회에 서울대는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한다는 소식이 나왔다.

지난 9월 23일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마스크를 쓰고 조국 장관 사퇴 시위를 하는 모습. 연합뉴스 사진
지난 9월 23일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마스크를 쓰고 조국 장관 사퇴 시위를 하는 모습. 연합뉴스 사진

서울대 재학생과 동문으로 구성된 '서울대 집회 추진위원회'는 1일 동문 온라인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서 "이달 3일 마로니에 공원에서 열리는 대학생 연합 집회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여러 대학이 연합집회의 방향성을 논의했고, 서울대 학생과 졸업생의 공정·정의에 대한 갈망을 왜곡할 우려가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며 "여러 대학 구성원들의 뜻을 모으는 과정에서 방향성의 차이가 있었고, 그 차이가 원만하게 합의되기 어렵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비록 이번 참여는 무산됐지만 앞으로 협력 관계를 유지할 가능성을 모색 중"이라며 "대학생 집회 동력을 유지하는 데 협력하기 위해 연합집회 관련 업무는 협조적으로 마무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학생들은 지난달 19일 각 대학 캠퍼스에서 조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열고, 공동 성명문을 발표해 전국 대학생 연합 집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이에 서울대와 고려대, 연세대, 단국대, 부산대 등 여러 대학이 모인 '전국 대학생 연합 촛불집회' 집행부가 꾸려졌다. 이들은 개천절인 이달 3일 서울 종로구 동숭동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오후 6시 첫 연합집회를 열 예정이다.

서울대의 이번 불참은 지난 9월 28일 200만 촛불시민이 자발적으로 결집한 서초동 검찰개혁에 대한 열망을 학생들도 눈과 귀가 있으면 딱히 내세울 명분이 없고 입지가 좁아졌다는 중론을 무시할 수 없다는 의견도 대두된다. 다른 대학들도 3일 집회가 예정은 되어 있지만 서울대 집회 추진위의 불참으로 집회 동력은 현저히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독교·불교·원불교·천주교 4대 종단 4475인, 검찰개혁 촉구

한편 대학생들의 '조국 집회'에 명분이 실리지 않는 가운데 전국의 4대 종단 성직자들은 "검찰은 대통령에 대한 도전 멈추고 개혁을 수용하라"고 강력한 메시지를 내놨다.

불교·기독교·천주교·원불교 4대 종단이 30일 검찰개혁을 촉구했다. 이번 선언에는 성직자와 수도자 4475인 (기독교 1473명, 천주교 2268명, 불교 428명, 원불교 306명 )이 서명에 참여했다. 서명은 지난주 23일 제안 돼 25일부터 이뤄졌으며 당초 목표는 1000명이었으나 동참자가 대폭 늘어났다.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대강당에서 박요환 신부, 강해윤 교무, 박승렬 목사, 일문 스님 등은 각 종단을 대표해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4대 종단은 성명서를 통해 "지금 검찰은 개혁을 거부하고 있고 국정원은 공작수사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며 "민주주의를 탄압하는 일에 앞장섰던 권력 기관들은 민주주의 시대에 걸맞는 국가기관으로 개혁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는 검찰이 유언비어로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고 갔던 과거 행태를 기억하고 있다"며 "독점된 힘에 취해 인권을 외면하고 민주주의를 억압한 과거를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수사권, 기소권을 분리하고 공수처의 견제를 받아야한다"며 "현재 법무부 장관에 대한 비정상적인 수사는 검찰개혁을 거부하고 있다는 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 견제도 거부하는 특권을 누린다"며 "정치행위를 중단하고 김학의 성상납 사건 등 국민의 공분을 산 사건에 집중하라"며 꾸짖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