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규 KEB하나은행장 연합뉴스
지성규 KEB하나은행장 ⓒ연합뉴스

[뉴스프리존=임새벽 기자] 최근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의 대규모 손실로 금융감독원 검사를 받은 하나은행이 1일 입장문을 발표했다.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DLF 손실로 손님들께 고통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분쟁 조정 절차 등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무엇보다 손님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DLF 합동검사 결과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DLF를 판매할 때 내부 상품(선정)위원회 심의·승인을 거쳐야 함에도 불구하고 2016년 5월부터 올해 5월까지 DLF 753건 중에 단 6건만 상품위원회에 올린 것으로 드러났으며 불완전판매 의심 사례도 다수 적발됐다. 

하나은행은 앞으로 고객 보호를 위해 본점에 '손님 투자 분석센터'를 신설해 고객이 위험상품에 가입할 때 프라이빗뱅커(PB) 등 직원이 고객의 투자성향을 분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본점 승인 단계를 두겠다고 밝혔다.

또한, 고객 자산이 고위험 상품에 집중되는 것을 막고자 예금자산 대비 고위험 투자 상품의 투자 한도를 설정하기로 했다. 고객 예금자산 중에 고위험 상품에 투자한 비중이 일정 비율을 못 넘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것이다.

하나은행은 "PB를 평가하는 핵심성과지표(KPI)에서 고객 수익률 등 고객관리 비중을 기존의 2배 이상으로 올려 올해 하반기 평가부터 적용한다"면서 "PB가 개인금융뿐 아니라 기업금융과 투자금융(IB) 등 업무에서도 전문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투자상품 가입 관련 모든 절차를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재설계하겠다"며 "고객 성향과 투자구성을 주기적으로 관찰해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포트폴리오 조기진단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하나은행 #DLF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