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BI, 중국계 미국인 中 정부 스파이혐의로 기소(출처: BBC캡처)
美 FBI, 중국계 미국인 中 정부 스파이혐의로 기소/ⓒBBC캡처

[뉴스프리존,국제=박나리 기자] 미국 법무부와 연방수사국 FBI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여행 가이드를 하던 중국계 미국인을 중국 정부의 스파이 혐의로 기소했다고 BBC, AP통신이 1일(현지시간) 전했다.

데이비드 앤더슨 미 연방검사는 중국계 미국인 쉐화 에드워드 펑(56)을 27일 체포해 외국 정부의 요원으로 불법적으로 일한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펑은 2015년 10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미 캘리포니아의 오클랜드와 뉴어크, 콜럼버스 등에 마련된 접선 장소에서 미국의 안보와 관련한 기밀 정보가 담긴 디지털 카드 등을 받아 중국에 가져간 뒤 이를 중국 측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유죄 판결을 받으면 최대 10년 징역형과 25만 달러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고 검찰은 밝혔다.

AP, BBC에 따르면 펑은 중국 현지 정보 담당관을 만나 기밀 정보가 들어있는 SD 카드를 전했다. 펑은 중국에 가족이 있고 사업상 중국과 거래하던 펑은 미국의 국가안보 기밀을 직접 훔치지는 않았다.

2015년 10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미 오클랜드와 뉴어크, 조지아의 콜럼버스 등에 마련된 접선 장소에서 미국의 안보와 관련한 기밀 정보가 담긴 디지털 카드 등을 받아 중국에 가져간 뒤 이를 중국 측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FBI는 이중간첩인 정보원이 2015년 3월 중국 공안부 관리로부터 펑이 믿을 만한 인물이라는 얘기를 들은 뒤 그를 감시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펑은 지난 2001년 임시 비자로 미국에 입국했다. 2006년 결혼해 영주권을 얻었고, 2012년 미국으로 귀화했다. 펑은 주변에 자신을 중국인 유학생과 관광객을 상대로 가이드업을 하고 있다고 소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