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18세 남학생, 시위 중 경찰 쏜 실탄에 가슴 맞아 중상(출처: BBC 캡처)
홍콩 18세 남학생, 시위 중 경찰 쏜 실탄에 가슴 맞아 중상/ⓒBBC 캡처

[뉴스프리존,국제=박나리 기자]중국 국경절인 1일 홍콩에서는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반대가 촉발한 반중(反中) 시위가 열렸다.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하는 과정에서 한 시민이 경찰이 쏜 실탄에 맞아 위중한 상태에 빠지는 등 홍콩 도심은 또다시 소용돌이에 빠졌다.

1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에서 건국 70주년 국경절 기념식이 열린 가운데 홍콩 시내 한복판에서는 시위대와 경찰간 격렬한 충돌이 발생했다. 이날 실탄에 맞은 시위자 1명을 포함한 최소 15명이 부상을 입었다.

특히, 18세 남학생이 경찰이 쏜 실탄에 가슴을 맞는 사건이 발생해 홍콩시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시위대가 경찰을 둘러싸고 공격하던 중 한 명의 시위 참여자가 경찰의 옆에서 쇠막대기를 휘둘렀고, 이에 이 시위 참여자 쪽으로 몸을 돌린 경찰은 들고 있던 권총으로 실탄을 발사했다.

이날 오후 4시 경 췬완 지역에서 왼쪽 가슴에 실탄을 맞은 이 남성은 자신의 이름이 쩡지겐(曾志建)이라고 밝혔다. 쩡은 올해 18살로 이 지역 공립 호추엔이유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매체는 전했다.

쩡은 즉시 병원으로 이송돼 세인트 마가릿 병원에서 90여 분에 걸친 실탄 제거 수술을 받았지만 왼쪽 가슴의 갈비뼈가 파열돼 위독한 상태라고 홍콩 밍(明)보가 전했다. 쩡은 오후 8시 경 퀸엘리자베스 병원으로 옮겨져 재수술을 받고 있다.

완차이와 코즈웨이베이 등 홍콩 곳곳에서는 시위대와 경찰의 격렬한 충돌이 발생해 부상자가 속출했고, 수십 명의 시위대가 경찰에 체포됐다.

이날 홍콩 경찰은 홍콩 전역에 6000명을 배치해 최루탄과 물대포를 발사하며 시위 진압에 나섰다. 홍콩 경찰은 SNS를 통해 “구룡, 홍콩섬, 신계 전역에 폭동이 발생하고 있다. 시민들은 안전한 장소에 머무르고, 야외에 나가지 말고 최신 상황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