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픽교육센터 전기기능사, 전기공사산업기사 자격증 근로자내일배움카드 직장인국비지원(출처: 토픽코리아)
한국토픽교육센터 전기기능사, 전기공사산업기사 자격증 근로자내일배움카드 직장인국비지원(출처: 토픽코리아)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는 드론교육과정, 전기공사기사(전기공사산업기사) 국가자격증 시험을 위해 10월 16일에 근로자 국비지원무료로 개강한다.

이 과정은 ncs기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이며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 직장인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로서 고용노동부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신청하면 된다.

전기기능사 국가기술자격증은 전기공사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의 첫단계이다. 설치된 전기시설을 유지·보수하는 인력과 전기제품을 제작하는 인력수요는 계속될 전망이며 새롭게 등장하는 신기술의 개발로 상위의 기술수준 습득이 요구되므로 꾸준한 자기개발을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전기기능사 취업은 다른 기술직에 비해 취업이 빠르고 나이와 상관없이 자격증과 경력이 있다면 평생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이다.

전기기능사 자격증은 발전소, 변전소, 전기공작물시설업체, 건설업체, 한국전력공사 및 일반사업체나 공장의 전기부서, 가정용 및 산업용 전기 생산업체, 부품제조업체 등에 취업하여 전기와 관련된 제반시설의 관리 및 검사업무 보조 및 담당할 수 있다. 해당 자격증 가산점 혜택은 전기 분야의 8·9급, 기능직 기능8급 이하의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시 3% 가산점을 준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가장 기본적인 전기기술 자격증. 전기기능사 자격증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전기기능사 비전공자도 응시할 수 있으며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무경력 1년이상이면 전기산업기사 응시도 가능하므로 현장직으로 기술자로서 근무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도전하고 있는 직업이다. 또한 전기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거나 조선·자동차·항공·전기전자·방위산업체 등으로도 취업이 가능하다.

전기는 생산, 수송, 사용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설비를 전기특성에 적합하게 시공되어야 안전하다. 이에 따라 전력시설물을 안전하게 시공하고 검사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자격제도를 재정하였다. 공사비의 적산, 공사공정계획의 수립, 시공과정에서 전기의 적정여부 관리 등 주로 기술적인 직무를 수행하고 또한, 공사현장 대리인으로서 시공자를 대리하여 현장관리를 하는 동시에 발주자에대해서는 시공자를 대신하여 업무수행을 한다.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기공사업체, 발전소, 변전소, 설계회사, 감리회사, 조명공사업체, 변압기, 발전기, 전동기 수리업체 등 전기가 쓰이는 모든 전기공사 시공업체에 취업이 가능하고 일부는 전기공사업체를 자영하거나 전기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전기가 전산업에서의 기본 에너지임을 감안할 때 전기시설물의 시공과 점검 및 유지·보수에 대한 관심과 관련 전문가의 수요는 계속될 것이다.

전기공사기사 자격증 시행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며 필기시험과목은 1.전기응용 및 공사재료 2.전력공학 3.전기기기 4.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5.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이며 실기시험과목은 전기설비 견적 및 시공이다. 관련학과의 범위가 상당히 넓다. 전문대학 및 대학의 전기공학,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과, 전기설비과, 전기통신과 등이 관련학과이다. 기타 자세한 인정기준은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을 참조하기 바란다.

토픽코리아 이러닝교육센터는 SBS“웃찾사”출신 개그맨 이수한과“땡잡았어요”,“토닥토닥”트롯가수 향기가 홍보대사이며 사단법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이러닝기업연합회 회원사이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국가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 양성과정을 온라인교육을 통해 무료수강 지원한다.

토픽코리아는 한국어교원자격증3급, 직업상담사 2급, 관광통역안내사, 사회복지사 1급, 임상심리사 2급, 주택관리사, 청소년상담사 2급‧3급, 국제무역사 1급, 드론자격증(필기), FAT 2급(회계실무), 농산물품질관리사, 정보처리기사(정보처리산업기사), 전기기능사, 전기기사(전기산업기사)을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로 운영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