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로 100회를 맞은 전국체육대회(전국체전) 개회식에 참석해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개최를 언급했다.

사진: 청와대

4일 오후, 문 대통령은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주경기장에서 개최된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에 참석해 “우리가 모인 바로 이 자리에서 2032년 서울.평양 공동 올림픽이 열리는 날을 꿈꾼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간 대화가 단절되고 관계가 어려울 때, 체육이 만남과 대화의 문을 열었다”면서 “88년 서울올림픽이 ‘동서화합의 시대’를 열고, 2018년 평창올림픽이 ‘평화의 한반도 시대’를 열었듯,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은 ‘공동번영의 한반도 시대’를 여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민들과 체육인들께서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개최를 위해 다시 한 번 앞장서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의 대한민국 체육 100년에 대해 “개인의 도전과 용기, 의지뿐 아니라 모두를 위한 공정과 인권, 평화를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모든 선수가 인기종목, 비인기 종목을 떠나서 자율과 인권을 존중받으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면서 “평등하고 공정한 기회를 보장받으며,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더 많은 체육인이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이라면 누구나 사는 곳 가까이에서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고, 나이가 어릴 때부터 일상에서 운동하는 가운데 선수가 배출될 수 있도록 생활체육과 전문체육 사이의 경계를 허물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국체육대회는 100주년을 맞아 지난 1920년 제1회 전조선야구대회가 열린 서울에서 개최됐다.

개막식에는 독립유공자 후손, 원로체육인, 체육 꿈나무 등 1만6000명이 참석했고, 시.도선수단 4900명, 관람객 3만여 명 등 총 5만여 명이 참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