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충남 서산을 방문해 지역 경제인들과 오찬간담회를 하며 "이 곳은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에서 나라를 구할 수 있었던 기반을 닦은 곳"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가 시작된 지 99일째인 만큼, 문 대통령의 이번 발언에는 경제인들이 힘을 모아 일본의 경제보복을 극복하자는 메시지가 담긴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문 대통령, 해양신산업 강국 다짐 퍼포먼스 관람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충남 홍성군 충남도청에서 열린 해양신산업 발전전략 보고회에서 해양신산업 분야 인재들이 대한민국을 해양신산업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현하는 다짐 퍼포먼스를 지켜보고 있다. 2019.10.10
문 대통령, 해양신산업 강국 다짐 퍼포먼스 관람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충남 홍성군 충남도청에서 열린 해양신산업 발전전략 보고회에서 해양신산업 분야 인재들이 대한민국을 해양신산업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현하는 다짐 퍼포먼스를 지켜보고 있다. 2019.10.10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아산에서 열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협약식에 참석했다.

협약식 직후 문 대통령은 서산시 해미읍으로 이동, 충남 경제인 50여명과 약 한 시간가량 오찬 간담회를 갖고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서산 해미읍성은 원형을 온전히 보존한 우리의 소중한 문화·역사유산"이라며 "특히 이순신 장군이 무관으로 첫 출발을 하며 군관 생활을 했던 곳이기도 하다"라는 언급을 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충남에 기쁜 소식을 가져왔다"며 이날 삼성의 13조 1천억원 투자계획 발표 및 대기업과 지역의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협약에 관해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는 4만3천여 명을 고용할 만큼 충남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며 "대한민국 경제의 중추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이날 오후에 충남도청에서 진행된 '해양신산업 발전전략 보고회'의 의의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충남은 갯벌이 잘 보존되어 있을 뿐 아니라, 관광·바이오·치유 등 해양 신산업 분야에서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며 "해양 신산업 육성전략은 대한민국 전체의 해양산업을 살리는 것이면서, 동시에 충남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고 말했다.

지역 경제 현안과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은 "충남의 숙원사업으로 약 1조 원이 투입되는 당진 석문산단 인입철도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며 "앞으로 충남경제 발전에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사태와 관련해서도 "경기 북부에서만 발생했고 여기까지 번지지는 않았다. 아직 잘 막아내고 있지만 양돈산업 비중이 가장 높은 이곳 충남에 번지지 않도록 방제방역에 온힘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없어도 돼지고기 소비심리가 줄어 가격으로 인한 농가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며 사태 극복에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오찬에 참석한 조경상 서산상공회의소 회장은 "천혜의 해양생태 환경을 간직하고 있는 자연의 보고 가로림만을 국가해양정원으로 조성해 대대손손 자랑거리로 물려줄 수 있는 세계적인 해양생태관광지로 탈바꿈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명근영 홍성군 기업인협의회 회장은 "현재 충남에만 혁신도시가 없다."며 "도청소재지인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해 준다면 공공기관들이 내포에 뿌리를 내리게 되고, 청년들이 다시 돌아와 도시 형성에 큰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의견을 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