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화 의무사용 정책 제도로 추진 실행해야 국내 중대형 수력발전소 건설 이래 100% 수입 기자재 사용 심각한 경제 손실 과세 부담

홍의락 국회의원
홍의락 국회의원

[뉴스프리존,대구=문해청 기자] 홍의락 국회의원(북구 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은 14일 <한국수력원자력> 국정감사에서 국내 중대형 수력발전소건설 이래 수 십 년 동안 100% 수입품 외국 주기기만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2000년대 이후 수행한 노후수력발전소 현대화 및 건설사업에도 일본기자재가 92%나 사용됐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 중급 발전소(15MW 이상)의 발전기 국산화 성공사례를 찾아본 결과 단 1곳 밖에 없었고 해당 발전기는 칠보수력 2호기였다.

홍의락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대구 북구 을)은 국내에 단 한 곳도 중대형 수차발전기 제조사도 없다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특히 팔당수력을 제외한 나머지 발전소들은 모두가 수입 일본산 발전기를 사용하고 있는 심각성을 밝혔다.

이어 홍 의원은 향후 양수발전소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따라 Back-Up 전원으로서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실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는 피크기여도 기준으로 전체 전원구성 중 수력발전이 5.4%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