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지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국민들께서 몸으로 만들어 준 기회를 절대 놓쳐선 안 된다"며 "다시 오기 힘든 검찰개혁의 기회가 왔다"고 밝혀 검찰개혁 의지를 재차 내보였다.

더불어민주당 당직자 회의모습

특히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반대에 대해 "고위 공직자의 비리를 끝까지 보호하겠다는 뜻"이라며 "정말 터무니없는 주장이다. 검경수사권 분리도 중요하지만 고위 공직자의 비리를 감싸는 이런 잘못된 구조를 바로잡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자유한국당은 공수처법이 왜 안 되는지를 설명하라. 그동안 안된다는 이야기를 언제 했느냐. 조 전 장관이 사퇴하고 나니 이제 태도가 돌변하는 것"이라며 "법무부와 검찰은 조 전 장관이 발표한 검찰개혁안을 당장 하나도 빠짐없이 실행해야 한다. 피의사실 유포에 관한 개혁안 등도 바로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표는 "인권을 존중하는 수사 개혁안은 빠르게 성안해 실행해야 한다. 무분별한 영장 청구, 과도한 소환 등 반인권적 관행을 척결하고, 이를 지키지 않는 검사에 대한 퇴출 방안까지 만들어야 한다"며 "두 달 가까이 끌고 있는 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도 결론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