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 "우리가 원하는 자료가 주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다 하겠다" 답변

박주선 의원
박주선 의원

[뉴스프리존,광주=박강복 기자] 박주선 의원(광주 동남 을)은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과 기록물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미국 측의 보유하고 있는 5.18 관련 기록물이 조속히 공개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21일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미국 정부의 문서 보존기한이 지난 '5.18 광주 민주화 운동' 관련 자료들을 조속히 이전 받을 수 있도록 외교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앞으로 범정부적으로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서 우리가 원하는 자료가 주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다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후 외교부는 박주선 의원실에 관련 세부 내용을 보고하면서, 현재 외교부는 대미 협의와 관련하여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과정에서 미국 측의 적극적 조력 제공은 인권・민주주의 등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한미동맹의 또 하나의 성공적 협력 사례가 될 것이다'라는 취지 설명을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국내적으로는 유관부처 및 민간전문가와 수차례(2019년 6~10월) 협의를 진행하면서 '이미 공개된 문서 중 삭제(black out) 부분 및 진상 규명에 필요한 추가 자료의 범위 등을 검토하고 공개가 필요한 구체적인 자료의 우선순위 검토 등 미국 측에 공개 결정을 견인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추가적으로 덧붙였다.

박 의원은 "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이 UN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이후 세계적 가치를 인정받은 만큼 미국 측이 5.18 민주화 운동의 실체적 진실 규명과 기록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관련 기록물들을 조속히 공개할 수 있도록 외교부가 외교적 노력을 다 해 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