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5개 시·군 내 106개 계곡 및 하천 726곳의 불법행위자 적발, 233개(32%) 원상복구 완료
'내년에는 경기도 내 계곡 어디를 가나 깨끗하다는 말이 나오도록 하겠다'는 정책의지 현실화 보여
백운계곡 상인들 "경기도와 포천시를 믿는다"며 이재명 지키키 동참

[뉴스프리존,경기=임새벽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4일 "불법 평상과 천막을 걷어낸 우리 계곡의 모습입니다. 민낯이 훨씬 더 아름답지요? 이 계곡, 이제 도민 여러분의 것입니다. 일본까지 갈 것 없이 앞으로는 아름답고 청정한 우리 계곡에서 편히 쉬십시오"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확대간부회의를 마친 뒤 집무실에서 '계곡 및 하천 불법행위 근절 추진 및 도민환원 방안'에 대한 별도보고를 받은 뒤 SNS에 '바가지 없는 안전하고 깨끗한 우리 계곡'이라는 제목의 글과 단속 전후 포천 '백운계곡', 동두천 '탑동계곡', 양주 '장흥계곡' 등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포천시 백운계곡 불법시설물 철거 전 후 경기도청
포천시 백운계곡 불법시설물 철거 전 후 ⓒ경기도청
양주시 장흥계곡 불법시설물 철거 전 후 ⓒ경기도청
양주시 장흥계곡 불법시설물 철거 전 후 ⓒ경기도청
동두천시 탑동계곡 불법시설물 철거 전 후 ⓒ경기도청
동두천시 탑동계곡 불법시설물 철거 전 후 ⓒ경기도청

이 지사는 "​경기도와 시군이 하천과 계곡을 무단 점용해 영업을 해온 726개소를 적발하고 30% 이상을 원상태로 복구했다"면서 "본래의 하천과 계곡이 조금씩 도민들께 되돌아오고 있다"고 전했다. 

경기도는 도내 25개 시·군 내 106개 계곡 및 하천에서 총 726곳의 불법행위자를 적발, 233개 시설에 대한 철거 및 원상 복구를 완료했으며, 남양주·양주·용인·파주·평택·안산·오산·의왕·성남 등 9개 시군의 경우 불법업소 전체가 철거 완료됐다.

이 지사는 "업주분들의 이해와 동의를 얻어 대부분은 자진해서 철거 중입니다만, 그래도 철거되지 않는 시설은 행정 대집행을 통해 11월 내 강제철거에 착수한다"며 정책 의지를 밝혔다. 

이어 계곡 상인들에 대해서도 "무단 점용에 불법 영업이더라도 이분들 입장에서는 협조가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거라며 "그동안 형식적인 단속과 솜방망이 처벌, 유착 등으로 묵인하고 방치해온 공공의 과가 크기에 고맙고 미안하기도 합니다"고 밝혔다. 또한, "이분들이 합법의 테두리 안에서 함께 살아갈 길도 따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백운계곡상인협동조합원들이 지난 13일 이재명 경기도지사 구명 탄원에 동참했다. ⓒ백운계곡상인협동조합
백운계곡상인협동조합원들이 지난 13일 이재명 경기도지사 구명 탄원에 동참했다. ⓒ백운계곡상인협동조합

특히, 백운계곡 71개 업소로 구성된 백운계곡상인협동조합(조합장 이종진)은 경기도로부터 계곡 불법 점거 단속에 24개 업소가 적발돼 하천법 위반 등으로 약식기소 된 상태이지만 "경기도와 포천시를 믿는다"면서 이재명 지사 구명 탄원에 나서기도 했다. 

도민들에게는 "​불법을 근절하고 청정한 자연을 도민들께 환원하는 일은 이제 시작"이라며 "안전하게 재정비하고, 각 지역의 요구에 맞게 탈바꿈하겠다"고 강조하며 "바가지 없는, 깨끗하고 안전한 우리 계곡에 많은 발길이 닿기를 기대해본다"고 글을 마쳤다.

경기도는 전담 TF를 구성해 총 20차례에 걸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8차례 단속공문을 발송하는 등 지속적으로 자진철거를 유도한 결과, 이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특히,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전방위적인 수사를 통해 74건에 달하는 불법행위를 적발하는 등 적극적으로 불법근절에 나섰다. 

앞서, 지난해 9월부터 특사경의 직무범위에 지방하천 단속을 포함하는 한편 시·군에 하천불법행위 근절에 대한 주민홍보를 실시할 것을 주문하는 등 계곡 및 하천 정비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해왔다.

경기도는 불법점유 영업행위에 대한 엄정대처를 통해 도내 계곡 및 하천에 대한 정비를 1년 내에 완료함으로써 '내년에는 경기도 내 계곡 어디를 가나 깨끗하다는 말이 나오도록 하겠다'는 민선 7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정책의지가 현실화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