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원내 교섭단체 대표들은 23일 오후 국회에서 3+3 회동을 열고 선거제 개혁안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 방향을 논의했지만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한 채 거리감만 확인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 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 등과 함께 3+3 회동에 참석해 이같이 논의를 이어갔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날 이인영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취재를 위해 기다리고 있는 기자들에게 "굉장히 짧은 말을 드릴 수밖에 없다"며 "선거법과 관련해 각 당의 의견을 개진하고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고, 그 과정에서 선거법 관련 합의 지점이 있는지 모색해보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또 "나머지 얘기는 모두가 예상하는 수준의 얘기"라며 "다음에 한 번 더 만남을 가질 것인데 조금 편한 자리에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금 접점을 이야기 할 때는 아니고 합의 처리 가능성에 대해 서로 진솔한 얘기를 나누는 자리였다"며 "이견이 있던 부분을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그렇다. 과연 선거법을 개정한다면 어떤 쪽으로 가는 것이 선거법 개혁이냐에 대한 논의는 있었다"고 설명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선거법 합의에 대해 구체적인 얘기는 말하기가 뭐하다"며 "선거법과 관련해 각 당의 입장을 허심탄회하게 얘기했다. 오늘은 상대 당의 입장을 반박하거나 그러지 않으면서 굉장히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눴고, 그런 연장선상에서 다음 모임 날짜를 정해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4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지역구를 현행 253석에서 225석으로 줄이고 비례대표 의석 수를 47석에서 75석으로 늘리는 선거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렸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지역구 270석과 비례대표 폐지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어 대립이 계속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