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5일, 이인영 원내대표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계엄령 문건과 관련, "검찰은 당장 수사할 수 있는 관계자들과 특정정당 대표를 비롯한 참고인들에 대해 다시 수사에 착수하기 바란다"고 촉구다.

사진: 국회에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계엄령 문건 원본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 폭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0.21. ⓒ뉴스프리존
사진: 국회에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계엄령 문건 원본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 폭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0.21. ⓒ뉴스프리존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국면 당시 촛불집회 계엄령 선포 논의에 연루됐다는 의혹에 대해 "명명백백히 밝혀야 할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 지시로 내란음모에 가담한 과거 기무사 관계자들이 많이 있을 것이고, 당시 국방부, 합참, NSC 관련자들도 다시 확인해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군인권센터가 제기한 촛불집회 당시 계엄령 선포 계획 관련 황 대표의 관여 의혹 등을 밝혀야 한다고 언급, 내란음모 수사는 일반 범죄수사와 차원이 달라야한다. 티끌 의혹이 있어도 일벌백계와 발본색원이 원칙"이라며 "명백한 내란음모가 있었는데도 단한명 피의자를 찾지 못해 진실을 밝히지 못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함께 동석한 박광온 최고위원도 "(문건에) 제1야당 대표까지 언급되는만큼 이번 기회에 정리하는 게 필요하다. 엄정하고 강력한 조치를, 국정조사, 특검 등 모든 가능한 조사방법을 동원해야한다"며 "기무사가 여당을 활용하려 했다면 이 부분도 한국당과 황 대표가 기무사와 어떤 접촉이 없었는지 분명히 밝히고 명예를 회복할 중대한 사안임에 틀림없다"고 가세했다.

이어진 발언에 박주민 민주당 최고위원도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 절차를 언급했다. 문건의 '기무사' 한문표기 오류와 관련해선 "오기 부분은 제가 직접 그 원본문서를 눈으로 봤는데 실제 그 원본문서가 나오면 제보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는 구조로 돼있다"며 "원본문서를 보면서 다시 제보자가 드러나지 않게 손으로 쳤다는 군인권센터의 해명이 나름 합리성을 갖고있다"고 감쌌다. 뒤이어 계엄령 논의 과정에서 황 대표의 관여 의혹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국감에서 공개된 계엄령 문건은) 과거 군사 쿠데타를 연상시킬 만한 정말 끔찍한 내용"이라며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해당 내용을 파악했을 가능성으로 추정되는 문구가 확인된 만큼 이 문제에 대해선 당시에 관여됐던 분의 진심 어린 고백이 필요하다"고 했고, 이형석 최고위원도 "이 문건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연루의혹이 제기된 것은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만약 이런 내용이 사실이라면 한국당은 그동안 불법적인 쿠데타로 늘 헌정질서를 유린해왔던 독재정권의 잔당임이 명백해질 것"이라며 "특히 황 대표의 관련여부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조사 재개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