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표창장.상품권 논란, 당내서도 비판 목소리 커져

지난 22일, ‘조국 법무부장관 낙마’와 관련해 자당 의원들을 표창하고 50만 원 상당의 상품권까지 부상으로 준 자유한국당이 당외는 물론이고 당내에서조차 비판을 받게 됐다.

한국당은 당일 의원총회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특별위원회 태스크포스(TF)팀에 대한 표창장 수여식을 진행해 위원장이었던 여상규 의원과 김도읍.김진태.이은재.장제원.주광덕.정점식 등 청문위원과 곽상도.김종석.박성중.송언석.윤한홍.최교일 의원, 김용남 전 의원까지 표창장을 줬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20대 국정감사는 '조국 낙마 국감'으로 저희의 전쟁에서 작지만 아주 큰 승리, 새로운 물꼬를 전환할 수 있는 승리"라고 자축했다.

하지만 여론은 한국당의 이런 모습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숨지기 않았고, 당내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24일, 한국당 신정치혁신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신상진 의원(경기 성남시 중원구)은 페이스북을 통해 같은 날 <조선일보> "조국 사퇴 표창장 파티... 한국당 꼴보기 싫다" 기사를 게재하며 "한국당 지도부는 정신 차리길"이라고 적었다.

신 의원은 "약간의 지지율 상승에 취해서는 절대 안된다"면서 "집회 많이 하고 목청 높인다고 승리가 쟁취되는 것이 아니다. 국민의 '마음' 을 얻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이건 아니다"라며 "국민은 불안과 걱정에 밤잠을 설친다"라고 덧붙였다.

신 의원은 또 "문재인 캠프의 조해주 중앙선관위 상임위원 임명 강행 때 한 끼 릴레이 단식 투쟁에 혼쭐나고도 반성 없이 또 웰빙 원위치 해 가지고는"라면서 "험준 산령을 넘어 치러야 하는 총선은 보나마나다. 걱정에 우려가 더해진다"고 전했다.

조경태 최고위원도 같은 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조국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의혹 그리고 여러 가지의 문제점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진행 중"이라며 "또한 만약에 (한국당이) 승리했다면 그것은 어떤 일부 특정인들의 승리가 아니라 국민들의 승리라고 보고 있다"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다소 그러한 행위들(표창장 수여식 등)은 국민들이 봤을 때는 자칫 교만해 보인다"라며 "썩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었다"고 비판 의견을 전했다.

강석호 의원도 불교방송 라디오 <BBS 이상휘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몇몇 의원을) 콕 집어서 조국 낙마에 기여한 부분에 상을 주고 칭찬을 했다? 뭐 나쁜 것은 아니지만 거기에 끼지 못한 의원들은 '분발해야 되겠다', '섭섭하다' 이런 부분 안 나오겠나?"면서 당내 반발을 전하기도 했다.

한국당 상임고문인 이재오 전 의원도 페이스북에 "조국사태 유공자 표창장, 원천무효하라. 국민들 보기에 부끄러운 일이고 염치없는 일"이라며 "더구나 50만 원짜리 상품권까지 주었다니, 그러고도 국민들 볼 면목이 있는가. 야당 의원의 대여투쟁은 본분이다. 표창장 주고받을 일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 전 의원은 한국당 지도부가 최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사태 관련 검찰에 고발된 의원들에게 공천 가산점을 주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초등학생들도 그런 짓은 안 한다"라면서 "누가 제안했든지 간에 백지화하라. 아직 대여투쟁할 일이 태산 같은데, 쓸데없이 내부 분열 일으키는 것은 지위 불문하고 해당행위"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