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파.비당권파, 상대 향해 당권 대납과 미납 주장하며 공방

사실상 분당된 것으로 판단되고 있는 바른미래당이 이번에는 '당비 대납' 의혹을 두고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공방을 이어갔다.

손학규 대표의 대납 의혹을 제기한 비당권파 측은 "사실일 경우 정당법, 정치자금법 등을 위반한 중대한 범법 행위"라며 진상규명을 촉구했고 이에 당권파 측은 "허위 주장에 책임지라"면서 대립했다.

이날 오신환 원내대표는 국회 정론관에서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소속 의원들을 대표해 성명서를 내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손 대표의 당비 대납 의혹을 신속하게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당비대납 의혹이 사실이라면 현행법을 위반한 불법행위라는 사실은 차치하고라도 당의 얼굴인 대표가 당의 위상과 명예를 실추시킨 우리나라 정당사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운 부패범죄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 측이 공개한 자료와 공익제보에 따르면 손학규 대표는 2018년 10월 30일부터 2019년 7월 8일까지 총 9회에 걸쳐서 2000만원이 넘는 당비를 복수의 타인에게 대신 납부하게 했다"라며 "이는 현행 정당법과 정치자금법, 그리고 바른미래당의 당헌 당규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중대한 범법 행위"라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현행 정당법은 정치부패 근절을 위해 당비 대납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면서 "2000만원이 넘는 거액의 당비를 매월 주기적으로 대납한 게 사실이라면 정치자금법에 따른 책임도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당권파는 반박 기자회견을 통해 변혁이 제기한 손 대표 당비 대납 의혹에 대해 임헌경 전 사무부총장, 개인 비서 등이 단순히 납부 심부름을 한 것뿐이라고 밝혔다.

장진영 당 대표 비서실장은 기자회견에서 "납부 계좌 방식이 아니라 돈의 주인이 누구냐가 핵심 사안"이라며 "오신환 원내대표의 당비 내는 방식이 당비 계좌 납부 계좌로 절반을 보내고 절반은 국회 사무처로 보내는 복잡한 방식을 취한다. (방식은) 당사자의 선택할 권리이고 그 사람 돈이기만 하면 방식은 큰 문제 되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자금 출처 의혹으로 번지는데 대해서도 "또 다른 의혹을 제기할 때는 뒷받침 할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면서 "유승민 대표는 젊은 정치인을 앞세워 기초적 금도조차 없는 허술한 의혹 제기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고위원들의 당비 미납 현황을 언급하면서 역공에 나섰는데, 임재훈 사무총장은 "손 대표는 9월 기준 250만원, 오신환 원내대표는 250만원,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500만원 미납으로 5개월을 안 냈다. 권은희 최고위원은 월 100만원인데 630만원을 미납했고 문병호 최고위원은 200만원을 미납했다"라면서 "당 대표로 당비 납부에 대한 모범을 보이기 위해서였다"고 말했다.

장 비서실장은 "소모적이고 무의미한 헛발질에 힘 낭비 말고 창당 작업에 힘 쏟을 때임을 충언 드리고자 한다"면서 비당권파 유승민 의원을 겨냥했고 임 사무총장도 "하루라도 빨리 결단해서 만약 나가면 선의의 경쟁을 하고 남으면 언제 갈등 있었냐는 듯 잊어버리고 새 출발했으면"이라고 거들었다.

한편, 당권파 측으로부터 당비를 미납했다며 공격받은 권은희 최고위원과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손 대표 퇴진을 주장하며 최고위 불참을 선언하며 직책당비 100만원을 납부 중지했다"며 "그에 상응하는 조치로 최고위원들에게 200만원씩 활동비를 주는 것도 단 한 차례도 받지 않고 거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 "손 대표의 당비 의혹에 대해 제대로 해명하지 못하자 관심을 돌리려고 말도 안되는 당비 미납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