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뉴스프리존
윤석열 검찰총장 ⓒ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김원규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발언을 근거로 검찰이 조국 전 장관을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하기 내사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9일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 따르면 조국 전 장관 관련 압수수색 전인 올해 8월 중순에 윤석열 검찰총장은 사석에서 "내가 봤더니 조국은 문제가 많은 사람이다. 절대로 법무부장관이 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이 청와대 외부 인사와 (조 전 장관이 지명된) 8월 9일과 (검찰이 조 전 장관 관련 첫 압수수색을 한) 27일 사이 그 중간쯤에 만나 대화를 나눈 것을 취재했다"며 대화 내용을 공개했다. 

유 이사장의 표현대로 "표현을 천박하지 않게 순화했다"는 발언 전문에는 "윤 총장이 '내가 사모펀드를 좀 아는데 조국 완전 나쁜 놈이고 사법처리감이다. 대통령을 직접 만나 조국 장관 시키면 안 된다고 말을 해야 된다'는 취지로 말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 총장이 청와대 외부 인사에게 대통령을 만나게 해달라는 부탁을 하기 전에 청와대 내부에 먼저 부탁을 했을 것이란 게 당연한 상식"이라며 "조 전 장관 지명과 청와대 외부 인사를 만나 이야기 한 시점이 불과 일주일 정도다. 이런 사실을 토대로 조 전 장관 지명전에 검찰이 내사를 했을 것이라 추정한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자신이 '윤 총장이 부하들에게 속고 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윤 총장에게 최초 올라온 '내사자료'에 조 전 장관의 혐의가 과장됐을 것이라 추정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알릴레오가 공개한 윤석열 총장 발언 전문이다.

"조국을 법무부 장관 임명하면 안 된다. 내가 봤는데 몇가지는 아주 심각하다. 법대로 하면 사법처리감이다. 내가 사모펀드 쪽을 좀 아는데, 이거 완전 나쁜 놈이다. 대통령께 말씀드려서 임명 안되게 해야한다. 그냥 가만 장관 되어도 날아갈 사안이다. 내가 대통령 직접 뵙고 보고 드리고 싶다. 이건 대통령을 향한 내 충정이다. 사적으로 조국한테 무슨 악감정이 있어서 이러는 게 아니다. 정말 걱정돼서 하는 이야기다. 이런 거 알려지면 검사들이 장관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들고 일어난다. 임명하면 진짜 안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