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세상 살아가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어제 친구들과의 모임이 있어 일산에서 강남까지 택시를 타고 갔습니다. 그런데 제 모임이 끝날 때까지 이 택시 기사가 손님을 받지 못하고 기다렸다가 다시 저를 태우고 일산까지 돌아 왔습니다. 그만큼 세상이 살기 어렵다고 하소연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한 번 생각해 보면 어렵기 때문에 세상이 아닌지요? 쉽다 면 살아가기가 아마 재미가 없을 지도 모릅니다. 그걸 불가(佛家)에서는 ‘사바세계(裟婆世界)’라고 부르지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는 탐(貪) ·진(瞋) · 치(痴) 삼독(三毒)의 번뇌를 겪어내야 하고, 오온(五蘊 : 色受想行識)으로 비롯되는 고통을 참고 살아야 하는 인내의 세계인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누구나 참고 살아야 하는 이 사바세계를 버리고 머나먼 천국 극락으로 떠나려고 합니다. 극락이 따로 있을까요? 아마 천국과 극락이 따로 있다 하더라도 거기도 여기 사바세계처럼 싸우고 사랑하고 참고 살아야 하는 그런 곳이 아닐까요? 골목길을 돌아서면 어떤 기회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인생이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짧고 단순한 것이 아닙니다. 지나놓고 보면 그 참고 살아온 세월이 추억으로 작용할 날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생을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때론 길을 잃고 당황하고, 때론 너무 힘들어 주저앉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하늘을 쳐다보며 흘리는 눈물이 아무런 해결책도 제시하지 못합니다. 마른 목에 침도 넘기지 못 할 정도로 절박하고 숨이 끊어질 것 같이 속이 탈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순간이 또 다른 인연을 만들기 위한 쉼표이며,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기 위한 색깔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젊은 시절의 저의 삶이 지금 생각해 보면 정말 하찮은 인생이었습니다. 그런 제 인생에《일원대도(一圓大道)》라는 따사로운 햇살이 비쳐들기 시작했습니다. 인생의 구경꾼이 아니고 당당하게 내 인생의 주역이 되기로 작정을 한 것입니다. 그리고는 뒤도 옆도 돌아보지 않고 일직 심 그 대로그대로 달려 온 것입니다. 달려오고 보니 바로 여기가 천국이고 극락입니다. 살고 보면 이 사바세계를 천국과 극락을 만들기 위해 죽기 살기로 달려온 마당임을 깨달은 것이지요.

ⓒPixabay
ⓒPixabay

이제 우리가 이 사바세계를 헤쳐가려면 버리지 말 것들이 있습니다.

첫째, 끝까지 꿈을 버리지 않는 것입니다.

다 꺼진 불씨가 살아나 산을 불태웁니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고,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한 줄기 희망의 빛이 찾아 듭니다. 어차피 꾸는 꿈 대원(大願)을 세우고 달려가는 것이지요. 꿈은 이룰 수 있어 꾸는 것입니다.

둘째, 끝까지 사람을 미워하지 않는 것입니다.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을 미워하면 상극의 인연이 싹틉니다. 세상의 복 중에 인연 복이 제일이라 했습니다. 바로 우리가 미워하는 그 사람이 부처입니다. 그 미운 사람을 부처에게 불공드리듯이 하면 상생의 선연이 되어 복이 굴러 들어오게 되지요.

셋째, 끝까지 말로 상처를 입히지 않는 것입니다.

칼로 입은 상처는 회복되지만 말로 입은 상처는 평생 갑니다. 그러니까 입을 잘 쓰라는 얘기입니다. 구시화복문(口是禍福門)이라 했습니다. 잘 쓰면 입이 복문이 되지만 잘못 쓰면 화문이 됩니다. 이왕이면 살리는 말, 칭찬하는 말, 좋은 말만 골라 쓰는 것이지요.

넷째, 끝까지 자신을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나를 먼저 믿어줘야 남도 나를 믿어줍니다. 내 절 부처를 내가 먼저 위해 주어야 남도 위해 준다고 하였습니다. 나는 세상에 둘도 없는 귀한 존재입니다. 내가 나를 귀히 하는데 아무도 나를 하찮게 여길 수 없는 것이지요! 천상천하 유아독존! 그게 바로 나입니다.

다섯째, 끝까지 죽는소리를 내지 않는 것입니다.

사람은 쉽게 죽지 않습니다. 죽는 소리 내 봐야 오히려 외면당하기 십상입니다. 나도 다른 사람과 똑같이 갖춘 완벽한 인간입니다. 그런 존귀한 존재가 어찌 우는 소리를 하겠습니까? 우는 소리도 습관이 됩니다. 허세는 아닐지라도 우는 소리는 하지 않는 것이지요.

여섯째, 끝까지 어두운 생각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캄캄한 골방으로 들어가지 말고 햇빛 찬란한 밖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선신(善神)은 밝음을 좋아하고 악신(惡神)은 어둠을 사랑합니다. 언제나 희망이 양양하고 밝음을 사랑하면 진리가 나를 돕는 것입니다.

일곱째, 끝까지 마음을 닫지 않는 것입니다.

대문을 열면 도둑이 들어오지만 마음을 열면 기회와 행운이 들어옵니다. 마음이 바로 복문이고 모든 공부의 근본입니다. 마음공부는 마음을 열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수행법입니다. 그것이 <통만법명일심(統萬法明一心)!> 마음공부의 원리이고 열쇠이지요.

어떻습니까? 이 일곱 가지만 버리지 않으면 우리들의 앞길이 훤히 뚫리지 않겠는지요? 자, 그럼 이제부터 자신만의 색깔로 인생을 제대로 그려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 인생에 책임을 지는 것이지요. 단 한 순간도 삶은 멈추지 않고 달려갑니다. 사바세계가 극락이고, 삶을 이겨내고 이끌어나가는 치열한 삶의 도전장(挑戰場)이 바로 지금 여기입니다. 절대로 인생은 포기하면 안 됩니다. 이 사바세계가 광대 무량한 낙원세계이니까요!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