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검찰이 14일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자녀 입시비리·사모펀드·증거조작 등 혐의로 추가 기소된 정경심 동양대 교수 사건을 놓고 검찰과 변호인 측 신경전이 재판 전부터 뜨겁다.

조국, 법무장관 사퇴 한 달 만에 검찰 소환: 검찰이 14일 부인의 차명 주식투자와 자녀 입시비리 등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소환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사진은 지난달 24일 부인 정경심 교수의 접견을 마치고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는 조국 전 장관. 외출하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조국, 법무장관 사퇴 한 달 만에 검찰 소환: 검찰이 14일 부인의 차명 주식투자와 자녀 입시비리 등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소환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사진은 지난달 24일 부인 정경심 교수의 접견을 마치고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는 조국 전 장관. 외출하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날 검찰 조 교수 소환은 지난 8월 27일 전방위적 압수수색으로 수사가 시작된 이후 79일 만이자, 조 전 장관이 장관직 사퇴후 30일만이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정 교수 기소와 함께 조 전 장관 소환 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 상태였으며 검찰은 지난해 1월 정 교수가 2차전지업체 상장사인 더블유에프엠(WFM) 주식 12만주를 6억원에 장외매수하는 과정에서 조 전 장관의 자금 5000만원이 흘러들어간 내역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교수가 남편인 조 전 장관의 신분을 이용했다고 의심하는 검찰은 당사자인 조 전 장관이 정 교수 혐의에 관여했는지 수사 중이다. 정 교수의 불법 금융거래에 조 전 장관이 직·간접적으로 개입했다면 공직자윤리법 위반에 해당한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이와관련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이날 오전 조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해 조사중이다. 조 전 장관의 소환 장면은 언론에 전혀 노출되지 않았다. 검찰은 조 전 장관 소환방식과 관련, "최근 수사 공보 상황이 많이 변화한 만큼 이를 참고해 진행하겠다"며 비공개 소환을 강력 시사했었다.

한편, 검찰 관계자는 "공보와 관련한 사항이 최근 한 달 새 많이 바뀐 점을 참고해서 진행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을 둘러싼 의혹, 아들딸의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허위 발급 과정 및 웅동학원 위장소송에 관여했는지 여부 등도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앞서 정 교수 측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검찰의 공소장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 측은 "공소장에는 사실과 사실이 아닌 것이 뒤섞여 있고 법리에도 많은 문제가 있다"며 "결과적으로 도저히 동의할 수 없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고 주장했다. 또 "그동안 12회에 걸쳐 조서 분량만 약 700여쪽에 달하는 조사 끝에 (정 교수가) 기소됐다"며 "그 사이 70여 차례의 압수수색이 이뤄졌다"면서 검찰 수사가 부당하다고 꼬집었다. 변호인단은 "진실은 법정에서 규명될 것이기 때문에 이제 차분하게 재판절차를 통해 진실을 밝혀나갈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검찰은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혐의 입증에 문제가 없다는 분위기다. 향후 재판에서 정 교수 측이 구체적인 의견을 밝히면 수사 과정에서 확보한 증거 등을 토대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정 교수가 2017년 7월 4일부터 지난 9월30일까지 지인 등의 이름을 빌려 거래하면서 접속한 'IP'와 관련 문자메시지 내역 등 상당한 물적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교수가 이 기간 동안 단골 미용실 헤어디자이너와 페이스북 지인 등 3명 명의의 계좌로 790회에 걸쳐 차명 거래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검찰은 계좌 명의를 빌려준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도 진행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