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에 이런 문자를 받는다면..

[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보이스피싱 수법이 나날이 진화하면서 피해 규모가 역시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휴대전화에 원격제어 앱을 설치해, 마음대로 돈을 빼내는 보이스피싱이 새로 등장했다. 스마트폰 앱 하나로 모든 은행 거래가 가능한 오픈뱅킹 서비스까지 시작돼, 피해가 더 커질 수 있지만, ​상당수 은행들은 취약점을 알면서도 여전히 손을 놓고 있다.

문자 아래 내용의 제보자 중심의 신종 보이스피싱 관련 내용을 정리, 2019년 11월 11일 오전 11시 한통의 문자가 배달되었다.
문자 아래 내용의 제보자 중심의 신종 보이스피싱 관련 내용을 정리, 2019년 11월 11일 오전 11시 한통의 문자가 배달되었다.

제보자는 내용만으로는 전혀 상관없는 일 이다, 생각하고 지나처야 할 것을 혹여나 해서 인터넷에서 NEX-PAY를 조회해 보았던것.

그런데 이것이 미끼였다. 최근에 이러한 방법으로 강동구에 살고있는 60대 박 모씨 남성은 한 달 전 사지도 않은 98만 원짜리 물건을 샀다는 문자를 11일 오후에 받았다. 바로 전화했더니 돌아온 말은 '통장이 대포통장에 악용됐으니 조사를 위해 원격제어 앱을 깔라'는 것이었다. 휴대전화가 저절로 작동되더니 신용카드 대출이 진행됐다. 원격제어를 당해 손 쓸 수도 없었던것이다.

앞서 이러한 신종엡 사기로 인하여 원격제어를 악용한 신종 보이스피싱에 50대 남성도 3억 원을 뜯겼다.

더 큰 문제는 지난달 시작된 오픈뱅킹 서비스가, 이 범죄에 더없이 좋은 먹잇감이란 것이다. 앱 하나로 모든 은행계좌의 출금과 이체 거래가 가능해, 한번 꾐에 넘어가면 모든 계좌가 피해를 볼 수 있다.

제보자 박 모씨는 다시 상황을 집어보면, 특별하게 문제가 있을만한 회사는 아니고 회사 전화번호가 있나 해서 이리저리 찾아보았지만 이 조차 없어 문자의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었다.

그런데 이미 보이스피싱 단체는 문자를 보내면서 홈페이지까지 개설 했다. 일반적으로 잘알려진 수법으로는 정부기간으로 사칭하여 계좌 비밀번호를 요구하거나 납치, 협박 전화를 하는 수법등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방법 외에도 가상화폐 거래소를 이용하는 수법도 있어 더욱 유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피해자의 휴대폰에 전화 가로채기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여 피해자가 확인 차 해당 금융기관에 전화를 걸면 보이스피싱 조직에서 그 전화를 가로채어 받아 피해자를 속여 마치 금융기관인 척 행세하는 등 날로 범행 수법이 교묘해지고 있다.

제보자 박 모씨는 궁금하여 확인한 내용은 휴대폰에 설치된 내용대로 움지이게 되었고 후불 카드가 발급되었고, 사용금액이 30여만 원정도 사용 내역이 있다고 하니, 완전한 미끼로 걸려 든 셈이다.

대범하게 보이스피싱 단체는 사고내역으로 지불 중지를 해 주겠다고 하고, 제보자 박 모씨가 신고 할 거면 자신들이 대신 신고해 주겠다고 친절한 모습까지 연출, 더욱 기가 막힌것은 여기부터 이다.

불과 얼마 되지 않아 경찰서라며 전화가 걸려 온것, 제보자 박 모씨 신원을 확인해 보니 믿을 수 없는 일이 현실적으로 벌어 진것 마냥, "제보자 명의로 대포통장이 개설되어 1억3천여만 원의 자금세탁 흔적이 있어 현재 특별 수사 중으로 자기네 관할이 아니기에 서울지방경찰청 합동수사팀으로 넘기겠다"고 하며 전화를 돌려주었다.

보이싱피스 단체의 과감함은 이뿐만이 아니고 합동수사팀에서는 본인은 장은식 과장이라며 "아무래도 수사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 검찰청에 확인해 보시는 게 좋겠다고 하면서 사건 번호를 알려 줄 테니 직접 검찰청에 전화해서 알아보라"고 하였다.

이어서 전화번호는 알려 줄 수 없으니 스스로 찾아서 전화를 해 보라하기에 의심 없이 신뢰하였으며 아마도 이때부터 제보자 박 모씨의 전화기는 먹통으로 뒤늦게 살펴 보니 (전화 문자로 보낸 사람들은 다수에게 전달 안내받은 사람 일부는 혹여 잘 못 될까 염려한 사람은 상대방과 각본에 짜여 진대로 홈페이지등 경찰, 검찰기관 전화번호까지 가설연결 한것)이다.

더욱이 같은 휴대폰으로 전화를 검찰청 전화 1301번과 경찰번호로 걸었다. 이미 보이스피싱으로 원격제어 당한 핸드폰 번호에 포착된 것은 실제 검찰청이 아니고 보이싱피스 단체에 전화가 걸린것.

당시 제보자 박 모씨가 전화 한곳은 검찰청이라고 생각하여 전화를 하였지만, 보이스피싱에 걸려든 상태이고 몆 차례 검사와 경찰을 번갈아 통화를 하며, "은행 직원이 연루된 사건으로, 제보자가 범죄 연루 사실이 없음을 증명하고 구속 수사를 면하려면 적극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며 은행 직원이 연루된 누군가를 나의 계좌에 접속 여부를 확인해야 하니 그림의 어풀을 설치해야 한다고까지 보내준것.

그런데 보내 준 문구를 터치한 순간, 핸드폰에는 경찰 마크와 함께 화면은 먹통으로 보이스피싱 손에 원격 제어가 되었다.

어떤 은행원이 나의 거래 내역에 접속하는지 확인하려면 다른 나의 계좌에서 또 다른 나의 계좌로 이체를 해 보라고 요구 하였는데 아마도 원격에서 은행어플에 로그인하는 비밀패턴 접근 방식을 원격에서 확인하기위해 요구한 것 같다.

결국 제보자 박 모씨에게 보내준 어플은 깔아진 상태에서 다음날 경찰청 합동수사본부 장은식 과장이라는 사람에게서 전화가 온다.

보이스피싱으로부터 당시 상황을 적은 제보 내용 ⓒ 뉴스프리존
보이스피싱으로부터 당시 상황을 적은 제보 내용 ⓒ 뉴스프리존

때문에 금융감독원은 지난 8월 은행에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원격제어 앱 작동이 탐지되면 은행 앱이 자동으로 종료되는 기술로 빠르면 20일이면 도입할 수 있고 비용도 4천만 원 정도이다.

그러나 취재결과 이런 대비책을 도입한 은행은 불과 7곳, 국민과 산업은행 등 7곳은 계획만 세운 채 미루고 있고 수협 등 4곳은 계획조차 없었다.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올해 9월까지 4천8백억 원. 지난해 전체 피해액을 넘었다. 전화로 거래 의사를 밝힌 후 사업자등록증과 세금계산서를 보내 안심시키고 심지어 원료를 실어 나를 운송회사를 소개해줘 차량 배차도 요청하였으나 모두 거짓이었다.

무엇보다도, 만약 돈을 보내고 난 후, 보이스피싱임을 알아차렸다면 신속히 범죄 신고 전화 112나 금융기관 콜센터에 전화해 사기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자. 그리고 해당 은행에 경찰이 발급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다. 작은 전화 한 통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금융감독원 피해 상담은 국번 없이 1332, 인터넷 진흥원 피싱사이트 신고전화 국번 없이 118도 기억해야 할것이다.

한편 제보자 박 모씨 남성은 이번 사건에서 6천만 원을 무사히 찾을 수 있게됐다. 당시 경찰의 수사과정에서 또 다른 피해자 남성 A씨가 이번 사건과 연루가 된것으로 나타났는데,  A씨 본인도 모르게 2500만 원의 돈이 제보자 박 모씨의 이름으로 입금된것이다. 보이스피싱 업자는 A씨의 통장을 범죄에 이용하려던 수법이 고스란히 밝혀지게 됐다.

이처럼 날로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피해에 속수무책으로 범죄에 빠져들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