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김세연 의원의 불차마 선언과 자유한국당도 인적쇄신의 고삐가 당겨졌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김세연 의원이 지도부 사퇴를 촉구한 데 대해 "만일 이번 총선에도 우리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며 사퇴를 거부했다.

18일, 불출마와 함께 당대표 사퇴를 요구한 김세연의원과 19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사퇴거부 ⓒ 뉴스영상 갈무리
18일, 불출마와 함께 당대표 사퇴를 요구한 김세연의원과 19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사퇴거부 ⓒ 뉴스영상 갈무리

이와관련,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쇄신은 국민적 요구, 반드시 이뤄내야 할 시대적 소명으로 당 쇄신 방안에 대해 숙고하면서 폭 넓게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들 것이다. 확실하게 과감하게 쇄신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3선 중진 김세연 의원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며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 전원 총사퇴와 함께 당 해체를 촉구했다. 그러나 총선에서 패할 경우 황 대표의 정치 생명은 본인이 사퇴를 하지 않더라도 끝날 게 명백한만큼, 황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총선 때까지 대표직에서 사퇴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황 대표는 이어 "지금 대한민국 명운이 벼량끝에 서 있다"며 "오늘부터 약 보름 동안은 이 나라가 자유와 번영의 길로 갈 것이냐 아니면 굴종과 쇠퇴의 길로 갈 것이냐를 결정하는 운명적 시간이 될 것이다. 시간이 많지 않다. 지금 이 나라는 엄중한 위기에 처해있다"며 공수처법-선거구제, 지소미아 등을 열거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현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선언하고 비상행동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며 "패스트트랙은 원천 무효이고 선거법과 공수처법은 반민주 악법이기에 우린 모든 것을 걸고 막을 것이다. 민주당과 범여권 세력이 일방적 처리를 강행하면 우리 헌정 사상 겪어본 적이 없는 최대의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한국당은 이제 수명을 다했다"는 김 의원은 지도부 사퇴는 물론 의원 전원이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한 가운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김세연 의원이 자신 등 지도부 사퇴를 촉구한 데 대해 "패스트트랙(법안) 저지가 한국당의 역사적 책무이며 그 책무를 다하는 게 저의 소명"이라며 사퇴를 거부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 직후 만난 기자들이 김 의원의 요구에 대한 입장을 묻자 "김세연 의원의 고뇌에 찬 당에 대한 충정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초·재선 의원들의 중진 용퇴 요구를 외면하는 중진 의원들을 비판했다. 그러나 나 원내대표는 이어 "역사적 책무를 다한다면 어떤 것에도 연연해하는 것은 없다"며 "지금 한국당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권력을 장악하고자 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안, 대한민국을 왼쪽으로, 사회주의로 더 좌회전시킬 수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막아내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중진 의원에 대한 용퇴 압박은 더 거세질 전망인 가운데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저지 방안에 대해서는 "내일 의원총회에서 여러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저지를 위한 투쟁의 방법에 있어서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며 장내외 투쟁을 예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