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최고 빅데이터 분석기반 도시구축 나선다

진주시는 21일 진주시청 기업인의 방에서“모빌리티 빅데이터 분석기반 도시 구축”협약식 모습./ⓒ진주시
진주시는 21일 진주시청 기업인의 방에서“모빌리티 빅데이터 분석기반 도시 구축”협약식 모습./ⓒ진주시

[뉴스프리존,진주=정병기 기자] 경남 진주시는 21일 오후 4시께 진주시청 기업인의 방에서“모빌리티 빅데이터 분석기반 도시 구축”협약식을 갖고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는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미래지향적이며 과학적인 도시 분석을 통한 도시발전과 도시문제 및 교통문제 해결, 도시기능 활성화를 통한 시민 만족도 향상 등 전국 최고의 명품도시 구현을 한다는 계획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8월“교통빅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 지원사업”에 진주시를 지정한 바 있으며, 이어 진주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빅데이터   센터 공모 사업’에 전국 기초 지자체 최초 빅데이터센터로 지정되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1986년 개원 후 교통 발전을 위해 도로, 항공, 철도, 물류, 글로벌 교통 등 종합교통 연구 분야에서 수많은 일들을 해온 우리나라 최고의 교통 연구기관이며, 미래 발전 흐름에 따라 4차 산업 교통 및 인공지능(AI)·빅데이터 교통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기관이기도 하다.

협약 내용을 보면 ▲빅데이터 분야 협력 네트워크 구축  ▲기관보유 데이터 공유 및 제공 ▲교통 모빌리티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분석 플랫폼 개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반 교통신호 운영 실증사업 ▲인공지능 영상분석기반 감응신호 실증사업 등 5개 항목에 대해 2년간 상호 협력을 도모하고 향후 기간 연장을 통해 추가   과제를 개발하고 도시발전을 가속화 한다는 계획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이번 협약을 통해 연구 기관과 자치단체가 상호 협업하여  최적의 시스템을 갖춰, 도시발전과 시민에게 행복한 생활여건을 제공할 수 있길  바란다”며“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도시발전을 이뤄 선진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