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대학평가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가 2019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우주과학 1위, 사회과학 1위, 컴퓨터 과학 2위를 차지했다.

세종대는 사회과학, 우주과학 그리고 컴퓨터 과학 분야 등에서 국내 최고의 연구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입증된 것이다.

중앙일보 대학평가팀이 글로벌 학술 데이터 분석 기업인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와 공동으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국내 대학이 발표한 논문의 피인용을 기준으로 연구 경쟁력을 분석한 것이다.

국내 대학의 분야별 연구 경쟁력
국내 대학의 분야별 연구 경쟁력(순위기준: CNCI 지표는 논문의 질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로 한 논문의 피인용 수를 주제분야, 출판연도, 논문종류를 고려해 정규화한 값이다. 세계 평균 1을 기준으로 CNCI 2이면 세계 평균의 2배를 뜻한다. 자료: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중앙일보

이 기간에 사회과학, 우주과학, 컴퓨터 등 22개 학문 분야에서 발표된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국제학술지 논문(각 분야 상위 25% 이내 학술지 기준)의 피인용 수준을 분석한 것이다.
피인용이란 하나의 논문이 발표된 뒤 얼마나 많이 인용되고 있는지 수치화한 것이다. 이 수치를 통해 하나의 논문이 후속 연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이번 평가는 논문 수가 몇 편 안 되는 대학의 값이 높게 나오는 문제를 고려하여, 분야별 논문 수가 100편 이상인 국내 대학을 분석 대상으로 했다.

세종대는 특히 우주과학 분야와 사회과학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세종대의 우주과학 분야 논문의 영향력 지수는 3.15, 사회과학 분야 논문의 영향력 지수는 2.74로 각각 분석됐다. 세계 평균이 1이라고 하면 거의 세 배 수준이다.

세종대 배덕효 총장은 “우리 대학은 세계 최고의 교수 영입에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 노력의 결실이 여러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게 되었다”며, “세종대는 좋은 연구가 산학협력으로 이어져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훌륭한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헌신적으로 연구에 매진해 준 교수들과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