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이 24일 구의원 선거의 참패에도 불구하고 시위대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혔다.

홍콩 행정장관, 선거 참패에도 "시위대 요구 수용 못 해"=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26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람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24일 구의원 선거의 참패에도 불구하고 시위대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혔다
홍콩 행정장관, 선거 참패에도 "시위대 요구 수용 못 해"=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26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람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24일 구의원 선거의 참패에도 불구하고 시위대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혔다

캐리 람 장관은 26일 기자회견에서 중국 중앙정부로부터 친중국 진영의 참패라는 선거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라는 지시를 받았냐는 질문에 대해 "지시를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람 장관은 이번 선거가 홍콩 정부에 대한 재신임 투표라는 해석을 부정하면서 "이번 선거는 구의원을 뽑는 선거"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 41%의 유권자가 친중국 진영 후보에게 표를 던진 것을 상기시키면서 "이것은 폭력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사람이 결과를 중요하게 여기지만 과정 역시 중요하다며 "이번 선거는 1만 가지 어려움을 이겨내고 치러졌으며, 모든 과정이 질서 있게 진행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캐리 람 장관은 선거 참패에도 불구하고 시위대의 5대 요구 사항을 받아들일 뜻이 없음을 분명하게 밝혔다.

홍콩 시위대의 5대 요구 사항은 ▲ 송환법 공식 철회 ▲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이다.

람 장관은 "송환법 철회는 이미 받아들였으며, 이를 제외한 다른 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정부의 입장을 이미 분명하게 설명했다"고 말해 시위대 요구의 수용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는 "홍콩 시민들의 현 정부에 대한 불만을 받아들이며, 다시 시민들과 공개 대화를 시작하고 싶다"면서도 "다만 환경이 허락할 때에만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해 단서를 달았다.

시위대 '최후의 보루'로 불리는 홍콩이공대 내에 남아 있는 시위대에 대해서는 "대학 당국이 교내에서 시위대를 찾아내 설득하기 전까지 체포 작전을 벌이지 않을 것"이라며 "협상가, 의료진, 심리치료사 등으로 이뤄진 팀을 준비시키겠다"고 밝혔다.

현재 이공대 내에는 30여 명의 시위자가 남아 있으며, 이들은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감으로 인해 거식증, 언어장애, 대인기피증 등에 시달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람 장관은 "2011년 런던 폭동 이후 영국 정부의 조사위원회처럼 시위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을 조사할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등은 홍콩 경찰이 열흘째 원천 봉쇄하고 있는 이공대에서 이 대학 교수들과 의료진이 이날 여섯 팀으로 나뉘어 교내 건물 곳곳을 샅샅이 수색했으나 단 한명의 시위자만 찾아냈다고 전했다.

18살 이상으로 알려진 이 여성 시위자는 의식이 불안정한 탈진 상태로 발견됐다.

대학 측은 아직 교내에 남은 시위자가 더 있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밝혔지만, 경찰을 피해 시위자가 곳곳에 숨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