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박나리 기자] 아프리카 말리에서 대(對)테러 전투를 수행하던 프랑스군 헬기 두 대가 공중에서 충돌하는 사고가 일어나 탑승 중이었던 병사 13명이 숨졌다.

BBC, CNN은 26일(현지시간) 아프리카 말리에서 대테러 격퇴전을 수행하던 프랑스군 병사 13명이 헬기 충돌 사고로 사망했다며 1983년 레바논 전쟁 당시 베이루트 폭탄 테러 이후 프랑스군 작전 중 최대 규모의 전사자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아프리카 말리에서 작전 중인 프랑스군 = 아프리카 말리에서 대테러 격퇴전을 수행하던 프랑스군 병사 13명이 헬기의 공중 충돌 사고로 추락해 숨졌다.
아프리카 말리에서 작전 중인 프랑스군 = 아프리카 말리에서 대테러 격퇴전을 수행하던 프랑스군 병사 13명이 헬기의 공중 충돌 사고로 추락해 숨졌다.

CNN은 이날 사고는 수십 년 동안 대테러 작전을 펼쳤던 프랑스 군대의 가장 큰 생명 손실이라며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현재 큰 슬픔에 잠겨있다고 전했다.

BBC에 따르면 타이거의 공격 헬리콥터와 쿠거군 수송차는 25일 부르키나파소와 니제르 국경 근처의 반군 세력을 지원하다가 공중에서 충돌했다. 프랑스는 2013년부터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이남의 사헬 지대에 군대를 보내 테러격퇴전인 '바르칸 작전'을 수행해왔다.

말리에서는 프랑스 군이 말리에서 개입한 이래로 총 38명의 프랑스 군인이 사망했다고 BBC는 설명했다.

지난 1일에는 말리 북부에 있는 군 기지가 무장 괴한들의 습격을 당해 말리군 50여명과 민간인 1명이 숨지고, 10여 명이 중상을 입었다. 하루 뒤 인근 지역에서 장갑차를 몰던 프랑스군 1명이 사제폭발물 공격에 숨졌으며 IS는 이 역시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혔다.

BBC는 이러한 테러들이 최근 IS의 수장 알바그다디가 사망한 이후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하기 위해 일으킨 테러라고 분석했다.

프랑스는 사하라사막 남쪽의 사헬 지대를 유럽에 침투하는 테러리스트들의 온상으로 보고, 지난 2013년부터 이 지역에 4,500명의 병력을 투입해 대테러전, ‘바르칸 작전’을 벌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