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덕권 전 원불교문인협회장, 칼럼니스트문명의 서광

지난 6월 26일 우리 <덕화아카데미>에서 <요하문명(遼河文明)> 최고의 권위자이신 항공대우실하교수를 초청하여 <요하문명의 발견과 동북아 상고사>에 관한 강연을 가졌습니다. 이번 강연은 <덕화아카데미>의 <우리역사 바로 알기> 첫 행사로 우리 민족의 위대한 상고사에 대한 강연과 질의응답으로 2시간 동안 이루어졌습니다.

 

요하문명은 우리 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으로서 현재 내몽골 우하량, 적봉을 비롯한 요하지역에서 큰 세력을 형성하며 살았던 우리민족의 옛터전입니다. 중국의 자랑 황허문명보다 3~4천년이나 더 오래된 역사이지만 요하문명은 안타깝게도 현재 중국의 역사로 뒤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중국은 지금 우리 민족 동이족(東夷族)의 수장 치우(蚩尤)를 한족(漢族)의 황제(黃帝)로 탈바꿈 시키더니 요하 문명마저도 중국역사에 편입시키고 왜곡하여 기세 등등 동북공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요하문명을 우리나라 역사에 포함시키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우리 고고학계에서조차 크게 주장을 펼치지 못합니다. 이 문명의 서광을 중국의 역사에 편입되는 되는 것을 보고 침묵, 방관하고만 있으니 이를 어찌하면 좋을까요?

 

저는 강연전날 법회에서 대중들에게 ‘금년이 단기(檀紀)이 몇 년이냐?’ 고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많은 분들이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서기(西紀)는 다 아는데 단기를 모르다니요? 이것이 우리들의 역사의식입니다. 여간 서글픈 것이 아니었습니다. 올 해가 단기 4350년입니다. 그 단군시대 보다 무려 3~4천년이 앞선 요하문명이 우리의 역사라는 것을 알았을 때 저는 그만 전율(戰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 광대한 역사를 겨우 2시간으로 알린다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러나 우실하 교수님의 열강을 ‘맑고 밝고 훈훈한 덕화만발 카페’의 <덕화아카데미 초청강연 방>에 고스란히 올려놓았습니다. 그리고 여기서는 아주 중요한 몇 대목만 살펴보도록 하지요.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의 요체는 무엇일까요?

 

첫째, ‘요하문명의 핵심’ 내용인 중화문명의 서광이 요하에서 비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 이전 중국은 최초의 문명서광(文明瑞光)을 장강유역의 하모도문화로 보았습니다.

 

둘째, ‘상주북토(商周北土)’는 요하문명 지역으로 상나라, 주나라 시대부터 중원 왕조에 속해 있는 북쪽의 영토였으며, 이 시대부터 이미 북방의 모든 소수 민족은 중화민족의 일원이라는 것이 동북공정의 뼈대입니다.

 

셋째, ‘화하일통(華夏一通)’은 진나라, 한나라 시대를 기점으로 만주 일대가 중원 왕조의 판도 안에 들어왔고, 이 지역의 모든 민족은 화하족(中華民族)으로 하나가 되었다는 것이 핵심내용입니다. 따라서 이 시대에 고구려와 수나라가 싸우고, 고구려와 당나라가 싸운 것은 전쟁이 아니라 내전이라고 주장합니다. 전쟁은 독립국가 끼리 하는 것이고,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가 싸운 것은 전쟁이 아니라 내전이라는 것이지요. 최근 중국에서 고구려를 말할 때 항상 ‘동북지방정권 고구려’라고 하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넷째, ‘거란왕조(契丹王朝)’와 ‘만족굴기(滿族屈起)’입니다.

거란과 만주족 청나라의 역사가 모두 중화의 역사라는 것이지요. 이런 맥락에서 중국인들은 칭기즈칸(1162~1227)을 중국인이라고 주장합니다. 중국이 벌이는 역사 공정은 기본적으로 통일적다민족국가론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국경 안에 있는 모든 민족은 신화(神話)시절부터 중화민족이고, 그들의 역사는 모두 중국사라는 것입니다.

 

이런 역사관을 한국인이나 몽골 인이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그럼 진짜 요하문명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그러나 명확한 것은 요서와 요동을 포함한 만주지역은 중원과 전혀 다른 문명권이었다는 사실입니다. 동북아시아 지형도를 보면 신석기시대 4대 문화가 왜 만주와 한반도로 전파되었는지를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문화는 중앙아시아와 서아시아를 통해 몽골초원을 거쳐 전파되었습니다. 몽골초원에서 대흥안령 남단을 거쳐 요서 · 요동지역으로 넓게 이어진 초원길을 두고, 사막과 강과 산맥을 넘어서 중원지역으로 내려갈 이유가 없습니다. 북방 유목 민족은 광대한 초원을 동서로 넘나들며 동 · 서 문화로 뒤섞였습니다. 바로 그 동쪽 끝에 만주와 한반도가 있는 것입니다.

 

요하문명에서 발견한 유물과 유적 가운데 중원에서 하나도 발견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빗살무늬토기, 피라미드식 적석총, 치(雉)를 갖춘 석성, 비파형동검 등이 그것입니다. 이는 요하문명을 주도한 세력이 중원 세력과 다른 집단이며, 주맥(主脈)이 만주와 한반도, 일본으로 이어졌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문화권은 신석기시대를 대표하는 4대 문화인 빗살무늬토기문화, 거석문화, 채도문화, 세석기문화를 모두 수용하고 융합했습니다. 요하문명 세력들이 앞선 새로운 문명을 개척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문화를 흡수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입니다. 이렇게 신석기시대 4대 문화권이 중첩되고 융합되는 곳은 전 세계적으로 이 지역이 유일한 것이지요.

 

그렇다고 요하문명 세력들이 전부 한반도로 내려왔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당연히 중원으로도 들어갔을 것입니다. 요하문명을 놓고 ‘중국 것이다, 한국 것이다’라고 싸우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고대로 올라갈수록 ‘역사란 흐름과 교류의 역사다’라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요하문명이 중국 땅에 있기 때문에 중국이 요하문명을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는데, 이는 ‘역사 민족주의’라고 비판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우 교수는 “중국은 자국 문명의 기원을 완전히 새로 쓰는 작업을 진행 중인데 우리도 요하문명 · 홍산 문화에 대한 연구가 역사 · 고고학자의 전유물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다방면에 걸친 연구를 통해 우리의 역사 · 문화의 기원에 대한 새로운 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 ‘문명의 상서러운 빛’이 바로 동이족의 요하문명임을 알면 한 결 가슴이 뿌듯하지 않을 까요!

 

단기 4350년, 불기 2561년, 서기 2017년, 원기 102년 7월 7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