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양식어가 양식경영비 절감과 어업인 단합 계기 마련

신안군, 새우 양식사료 공동구매 실현 생산비 절감시켜/ⓒ이병석 기자
신안군, 새우 양식사료 공동구매 실현 생산비 절감시켜/ⓒ이병석 기자

[뉴스프리존,전남=이병석 기자] 1004섬 신안군(군수 박우량)이 관내 새우양식 어업인들의 양식경영비 절감을 위해 새우양식조합(압해읍 소재) 협력하여 양식사료 공동구매를 통한 10억여 원의 비용을 절감시켰다고 2일 밝혔다.

신안군은 관내 새우양식장에 매년 소요되고 있는 양식사료 비용이 110~120억 원(6,500~6,800여 톤)에 이른다면서, 양식 어가들의 적극적인 공동구매 참여로 전년대비 1포 당(20kg기준) 2,000원에서 많게는 5,000원까지 직, 간접적으로 가격을 낮춰 700여 톤에 달하는 전체 소요금액의 10%까지 절감시키는 성과를 이뤄냈다.

신안군은 지금까지 양식 어가들의 개별적 양식사료 구입으로 인한 고()단가로 양식경영에 큰 부담이 되어왔으나, 금년 처음 시도한 공동구매로 인해 어가별 양식경영비 절감은 물론 새우양식 어업인들의 단합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공동구매에 앞서 단가조정에 의한 사료업체의 사료 기초원료(조단백, 조지방 ) 함량 미달 등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도 일부 있었으나, 기존 사용해왔던 사료성분과 차이가 없을뿐더러 새우양식 작황도 양호하여 참여어가들이 공동구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고 밝혔다.

신안군은 이번 공동구매에 참여한 양식어가에 대해서는 일정부분의 인센티브(사료구매액의 5%)을 지원하여, 일괄 적립토록하고, 양식 어가들의 공동구매 참여확산과 함께 자체(생산자단체) 자조금 조성을 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신안군은 양식새우의 최대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2019년도에는 271어가(890ha)에서 3,900여 톤, 470억 원을 생산하여 전년도 대비 생산량 39%(생산금액 10%)의 높은 생산고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