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청 전경
양주시청 전경

[뉴스프리존,양주=임새벽 기자] 양주시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위반 차량에 대해 차적 조회부터 과태료 부과까지 한 번에 처리하는 'One-Stop'으로 처리하는 자동처리시스템을 구축‧운영 중이다.

이 시스템은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위반 차량이 신고‧접수되면 자동차 정보관리, 세외수입정보시스템,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등 관련 정보시스템과 연계하는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다.

기존에는 담당공무원 1명이 4천여 건에 이르는 접수 건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 과태료 부과‧징수 등을 시스템에 일일이 수기로 입력해 업무처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으나 본 시스템 도입으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위반 관련 업무처리 시간이 기존보다 1/3가량 단축돼 신속한 민원처리가 가능해졌다.

그밖에도 시는 인터넷, 스마트폰 ‘생활불편신고앱’을 이용한 신고의 편리성으로 민원신고가 급증함에 따른 대책으로 지난 2월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단속‧운영 개선방안’을 수립했다.

또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신고민원 자동처리시스템 구축,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질서 계도요원 배치(51명), ▲‘생활불편신고앱’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위반 스마트폰 신고제 운영 행정예고 실시, ▲거리 현수막 및 홍보전단지 제작‧배포 등 체계적인 운영과 홍보를 강화해 주민피해를 사전 예방하고 장애인 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업무처리에 비효율적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한 시스템이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단속 강화를 통해 위반행위 근절과 장애인 편의 증진 등의 인식개선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