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개문화연구원, 16일 문화예술회관 출판기념회…화개골 고운 발자취 한눈에

지리산 화개골을 중심으로 고운 최치원 선생의 발자취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하동화개동천과 최치원'이 출간됐다./ⓒ하동군
지리산 화개골을 중심으로 고운 최치원 선생의 발자취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하동화개동천과 최치원'이 출간됐다./ⓒ하동군

[뉴스프리존,하동=정병기 기자] 경남 하동군에 따르면 지리산 화개골을 중심으로 고운 최치원 선생의 발자취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하동화개동천과 최치원'이 출간됐다고 12일 밝혔다.

화개문화연구원이 주관하고 하동문화원 후원으로 발간된 '하동화개동천과 최치원'은 쌍계명차 명인 김동곤(71) 화개문화연구원 명예회장이 평생을 연구해 집대성했다.

'하동 화개동천과 최치원'은 고운 최치원의 생애와 고운의 은둔과 화개에 남긴 자취, 화개 단천의 고운 득신처, 고운 선생 선양사업, 국보 제47호 진감선사 비문 등 모두 9장으로 구성됐다.

화개문화연구원은 오는 16일 오후 2시 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윤상기 군수를 비롯한 지역 기관·단체장과 역사문화에 관심 있는 인사, 화개문화연구원 회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출판기념회는 고운 시 낭송, 경과보고, 축사, 저자 특별강연, 사인회 등으로 진행되고, 참석자에게는 책자가 무료로 증정된다.

윤상기 군수는 발간사에서 “고운 최치원 선생의 사상과 유적이 수록된 생생한 이야기는 하동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하동군민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화개문화연구원(회장 황인현)은 2016년 설립된 비영리민간 학술단체로, 70여명의 회원이 매월 2차례 쌍계명차 회관에서 김동곤 명인의 강의로 역사 공부를 하고 있으며, 연 2∼3회 역사탐방도 실시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