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나주=박강복 기자] 나주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해 전국적으로 실시한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지자체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안전한국훈련은 지난 10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5일 간 실시했으며 이번 평가는 훈련에 참여한 총 242개(중앙부처, 광역시·도, 시·군·구,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평가는 민간전문가가 참여한 중앙평가단이 사전, 현장, 사후 평가를 실시, 중앙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위 30%는 ‘우수’, 60%는 ‘보통’을 하위 10%에는 ‘미흡’ 등급을 매긴다.

나주시는 이번 훈련서 시청 10개 실무협업부서를 비롯 나주경찰서, 소방서, 한국전력공사, KT나주지사 등 7개 유관기관, 지역 의용소방대, 해병대전우회, 자율방재단 등 민간단체가 참여해 훈련 1일차였던 10월 28일 오전 6시 공무원 비상소집 훈련을 시작으로 토론기반훈련, 현장 훈련 등을 실시했다.

시는 특히 31일 오후 2시 문평일반산단 한국쓰리엠 나주공장 대형화재, 화학물질 유출 등 복합재난상황에 대한 대응 훈련서 실전을 방불케 하는 강도 높은 훈련을 실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민·관·군이 함께 재난 대응 매뉴얼에 부합하는 긴급 구조 및 수습·복구 작업을 신속 정확하게 소화하며 실전대응역량을 강화했다.

시는 이밖에도 훈련 기간 중 재난대피에 취약한 장애인, 아동 보육시설, 요양병원 등 안전취약계층 이용시설에 대한 훈련과 점검을 통해 재난 약자의 대응 역량을 강화시키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훈련으로 호평을 받았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올해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안전제일도시 나주를 만들기 위해 모든 유관기관과 시민이 나주시와 함께 적극적으로 훈련을 준비하고 협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대형화, 복잡화, 고도화되고 있는 각종 재난 상황에 대한 초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데 집중해 더욱 안전한 나주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자체는 추후 종합적인 상황을 검토해 포상과 인센티브가 등이 주어지고, ‘2020년 재난관리평가’에도 반영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