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도민 10명중 9명이 현재 우리 사회의 갈등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느끼고 있고, 그 가운데 '이념 갈등'이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과반인 것으로 조사됐다.

사회갈등과 관련한 경기도민 조사
사회갈등과 관련한 경기도민 조사

이념 갈등이 심각하다는 응답은 2017년 5월 조사 때 15%에서 2년여 만에 55%로 수직 상승해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 등으로 갈라진 우리 사회의 분열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사람들을 신뢰할 수 없다'는 응답 비율도 2년 전 28%에서 41%로 크게 증가해 서로를 믿지 못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갈등과 관련한 경기도민 조사
사회갈등과 관련한 경기도민 조사

17일 경기도가 공개한 사회갈등과 관련한 경기도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사회 갈등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느냐? 는 질문에 '심각하다'는 응답이 89%로 나왔다.

가장 심각한 갈등으로 55%가 '이념 갈등'이라고 답했으며, 그다음으로 '빈부 갈등'(18%), '남녀 갈등'(9%) 순이었다.

2년여 전 조사에서는 '빈부 갈등'(29%), '세대 갈등'(16%), '이념 갈등'(15%)을 꼽았었다.'

사회갈등과 관련한 경기도민 조사
사회갈등과 관련한 경기도민 조사

경기도 내 갈등 현안 중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선 '경기 남부와 동북부 간 발전의 불균형으로 인한 갈등'이라는 답변이 24%, '쓰레기 매립장 등 혐오 시설 건설을 둘러싼 갈등'이라는 답변은 16%였다.

이러한 공공갈등의 해결방안으로 도민 62%가 '도민이 함께 토론해 대안을 마련하는 공론화 과정이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조사로 우리 사회 갈등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경기도는 갈등관리심의위원회에서 중점 관리 대상 사업을 선정해 갈등을 사전예방하고 갈등조정관을 임용하는 등 체계적인 갈등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회갈등과 관련한 경기도민 조사
사회갈등과 관련한 경기도민 조사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11월 26일부터 28일까지 경기도민 2천10명을 대상으로 전화 자동응답 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2.2%포인트다.'

키워드
#사회갈등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