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부산시 제공
[뉴스프리존, 부산=박인수기자] 부산시는 7월부터 「부산형 기초보장제도」 활성화를 위해 대상자 선정기준을 대폭 완화확대 시행한다.

 
「부산형 기초보장제도」 신청자격은 부산지역 1개월 이상 거주자이고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니나 생활이 어려운 부산시민이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 부산형 기초보장급여를 신청할 수 있고 기초수급자 선정기준에는 해당되지 않으나 실제 생활이 어려운 부산시민의 최저생계보장을 위해 시행중이다.

이번 확대시행 방안은 대상자 소득기준을 기준중위소득 35%에서 40%로 완화하고, 부산시 거주기간을 현행 6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하는 등 대상자 선정기준을 대폭 완화했다.

 
부산시는 7월 한 달간 집중신청기간을 운영하고, 기존에 신청하였으나 탈락한 가구에 대해서도 재조사하여 최대한 많은 대상자가 선정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형 기초보장수급자로 선정되면 △가구 소득수준에 따라 최저생계유지비를 1인 가구 월 최대 19만8천원, 4인 가구 월 최대 53만6천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부산형 기초수급자 중 노인, 장애인, 한부모 구성 가구에 대해서는 1인 가구 월 최대 4만9천원, 4인 가구 월 최대 13만4천원의 부가급여를 별도로 지급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시는 보다 더 많은 저소득층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부산형 기초보장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 및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지원자격이 되나 누락되는 가구가 없도록 적극 신청 및 안내를 바란다”고 밝혔다.
pes49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