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국회 전경/ⓒ뉴스프리존
국회는 23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협의체'가 선거제와 사법개혁 법안에 최종 합의/ⓒ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국회=최문봉 기자] 국회는 23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협의체'가 선거제와 사법개혁 법안에 최종 합의했다. 또 비례대표 의석수를 현행 47석으로 유지하면서 석패율제는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이날 여야 합의안 도출은 야 3+1협의체가 최대 쟁점이 됐던 석패율제를 양보하면서 협상의 물꼬가 트였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우리는 장기화되고 있는 국회 파행을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데 뜻을 같이하고 오늘 중으로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안과 예산부수법안, 민생법안을 일괄 상정해 통과시키기 위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석패율제를 포기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여야 4+1협의체'는 국회의원 의석수를 현행대로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먼저 연동률 50%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적용되는 의석수는 최대 30석으로 제한했다.또 협의체는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도 이견을 좁혔다.
특히 여야 이견이 컸던 공수처장 임명과 관련, 대통령이 추천위에서 추천한 2명 중 한 명을 선택해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후 임명하도록 합의했다. 또 공수처 기소에 대해 심의하는 기소심의위원회는 따로 두지 않기로 했다.

한편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선거법과 사법개혁 법안, 예산부수법안과 민생법안을 본회의에 일괄 상정해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