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손석희 JTBC 대표이사의 '뉴스룸' 앵커 하차는 세대교체를 이유로 들었으며 2020년 1월 2일 신년 토론프로그램 진행을 끝으로 '뉴스룸' 앵커에서 물러날예정이다.

뉴스영상 갈무리
뉴스영상 갈무리

그런데 JTBC 최대 주주인 중앙홀딩스 경영진의 판단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일선 기자들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3일 방송가에 따르면 손 사장의 앵커 하차는 홍석현 회장 등 중앙홀딩스 차원의 요구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손 사장은 미디어오늘에 자신의 하차는 1년 전부터 논의된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관련, 내부에서는 경영진이 손 사장에게 하차를 요구하고 이날 손 사장이 다음 달 2일 신년토론을 끝으로 앵커직에서 물러난다는 공식 발표까지 이뤄진 것과 관련, 오너가 의사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조직원과 아무런 소통이 없었다는 데 강한 불만을 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갑작스런 결정이 아니라지만, 손 사장은 지난해 JTBC 전체 부문 대표이사 사장을 맡기 전에도 이미 보도·시사 부문이 총괄 책임자로 활약하며 구성원들의 절대적인 신뢰를 받아왔기에 기자들 반발은 더 큰 상황이다. 특히 최근 JTBC 보도 부문 시청률이 하락 후 답보 중인 상황에서 '뉴스룸' 상징인 손 사장이 진행석에서 물러나면 회복이 더 어렵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JTBC는 손 사장은 최근에는 BTS와 소속사 간의 갈등설 보도에 사과하는 등 논란을 빚었다.

이와관련 JTBC 기자협회는 손 사장 앵커 하차 소식이 전해진 직후 밤늦게까지 회의를 열고 항의 성명을 준비, 다음 날 오전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JTBC는 이날 오후 "메인뉴스를 6년 4개월 동안 이끌어왔던 손 사장이 앵커직에서 물러나 대표이사직만 수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키워드
#손석희 #jtbc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