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언주 발언 또 논란? “월급 떼여도 신고 안하는게 공동체 의식?” 같이 살아야해
[뉴스프리존=김현태기자] 25일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알바할 때 월급 떼인 적 있지만 노동청에 고발하지 않았다”며 ‘공동체를 위해 참는 것도 필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언주 의원실은 "'알바 월급 떼여도 신고 않는 게 공동체 의식' 보도 관련 해명"이라는 제목의 글을 내고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했던 자신의 발언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 원내수석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이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가 겉은 멋있지만 뜨지 않고 있는 비행기를 만드는 게 아닌가 걱정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의원은 "소득 주도 성장론은 소득이 오르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며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최저임금을 급격하게 인상하면 사장이 망하고, 사장이 망하면 아르바이트 노동자도 망할 수 있으므로 문재인 대통령이 '소득 주도 성장론'을 재검토하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 원내수석은 그 과정에서  "저도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만 월급을 떼인 적도 있습니다. 사장님이 망해서요. 그런데 '사장님이 같이 살아야 저도 산다' 이런 생각에서, (월급을) 떼였지만 노동청에 고발하지 않았습니다. 우리 사회에 이런 어떤 '공동체 의식'이, '같이 함께 살아야 된다', 이런 게 좀 필요한 때가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라고 발언했다.   
이 원내수석의 이러한 발언이 알려지자 알바노조는 즉각 입장을 발표하고 “밥하는 아줌마 막말 여운이 채가시기도 전에 속편을 내는 무서운 흥행 본능에 놀랄 따름”이라며 “사과는 됐고 사퇴하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임금체불을 당해도 사장님과 국가경제를 위해 쿨하게 포기할 수 있을지 몰라도 하루가 급한 알바노동자들, 최저임금 노동자들에게 체불은 생존의 문제”라며 “르노삼성 법무팀장 시절 무노조 경영에 일조했고, 국회에서는 급식노동자들의 파업을 비아냥 거렸다. 평생 노동혐오 인생을 살았으니 바뀔 것 같지 않다”고 맹비난했다. 

26일 알바노조는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이 의원 규탄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는 해당 발언에 대해 "특히 사장을 생각해서 노동청에 신고를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저의 경험에 비춰 사장이 망하니 월급 달라고 할 데가 없고 법적으로 대응을 해도 실익이 없다. 서로 약자(사장과 아르바이트 노동자)끼리 괴롭기만 할 뿐이다. 그러니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발언이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도 비판을 이어갔다. 김 위원장은 SNS를 통해 “이 의원은 세비를 못 받아도 아무 말 하지 않고 감수하겠군요. 월급주는 국민들에게 대드는 것은 공동체 의식 결여라고 봐야 하니까요”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은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자포자기한(발언)”이라고 비난했다.

kimht1007@gmail.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