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이 섣달에 전한 메시지.. 수치 모르는 검찰, 상식과 양심 통하는 세상 오길"

KBS 1TV '역사저널 그날'에 출연하며 대중적으로 인지도 높은 류근 시인이 화제에 올랐다. 이는 류 시인이 최근 검찰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받은 메시지를 공개했기 때문이다.

KBS 그날의 류근 시인
KBS 그날의 류근 시인

“… 구속이라는 최악의 고비 넘었지만, 큰 산이 몇 개 더 남아 있다"라며 "검찰은 새해 선물로 저에게 기소를 안겨줄 것이고, 언론은 공소장에 기초하여 저를 매도할 것이다.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릴지 모르나, 사실과 법리에 의거하여 다툴 것이다. 그것밖에 할 것이 없을 것이고요….”

30일 류근 시인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보내온 메시지라며 공개한 내용이다. 류 시인은  그동안 조 전 장관을 충심으로 지지하는 글들을 올려왔다.

류 시인은 이날 페이스북에 “어제저녁 조국 전 장관께서 제게 보내오신 메시지의 일부”라며 일부를 공개하면서 “힘들고 괴로운 상황에서 저 같은 무명 소졸에게 인사를 보내주신 것에 대한 감사보다는 역시 가슴이 답답해지는 슬픔과 분노를 금할 길 없다”라고 자신의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조국 전 장관을 털면서 검찰 역시 수십 년 씻지 않은 알몸의 때와 치부와 악취가 다 드러났지만, 수치를 모르는 집단답게 여전히 킁킁거리며 훌쩍거린다"라며 "괴물의 속내를 거두지 않고 있다. 오불관언, 국민을 개돼지로 여기고 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류근 시인이 30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메시지를 공개했다. 조 전 장관은 메시지에서 "구속이라는 최악의 고비는 넘었지만 큰 산이 몇개 더 남아있다"며 "검찰은 새해 선물로 제게 기소를 안겨줄 것이고 언론은 공소장에 기초해 저를 매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류근 페이스북 캡쳐)
류근 시인이 30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메시지를 공개했다. 조 전 장관은 메시지에서 "구속이라는 최악의 고비는 넘었지만 큰 산이 몇개 더 남아있다"며 "검찰은 새해 선물로 제게 기소를 안겨줄 것이고 언론은 공소장에 기초해 저를 매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류근 페이스북 캡쳐)

이어 "조국 교수와 그 가족에 대한 핍박과 탄압은 그 정도를 넘어선 지 오래됐다"라며 "부디 상식과 양심이 통하는 세상이 와 주길 염원하고 기원한다"라고 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27일 유재수 부산시 전 경제부시장의 감찰을 무마한 혐의로 영장실질심사를 받았고 구속영장 기각 판결을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번 주 조 전 장관 가족 비리 의혹 수사를 4개월 만에 종료하면서 조국 전 장관을 기소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조 전 장관은 “검찰은 새해 선물로 저에게 기소를 안겨줄 것이고, 언론은 공소장에 기초하여 저를 매도할 것”이라고 썼다.

검찰과 언론이 한편이 되어 자신과 가족을 여름에 시작해 한 해가 저무는 지금까지 스토커처럼 공격했던 기억을 상기시키며,  앞으로 펼쳐질 지난한 싸움에 대한 험난한 여정을 예고하는 발언이다.

또 조 전 장관은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릴지 모르나, 저는 사실과 법리에 의거하여 다툴 것”이고 “그것밖에 할 것이 없을 것”이라고 앞으로의 행보에 대한 각오도 다졌다.

이날 조 전 장관의 메시지를 전한 류근 시인은 1966년 경북 문경 출신으로 중앙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박사과정에서 공부했다. 1992년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시인으로 등단했다.  저서로는 '함부로 사랑에 속아주는 버릇' '싸나희 순정' '사랑이 다시 내게 말을 거네'와 '상처적 체질', '어떻게든 이별' 등이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