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최경환 경제부총리
[연합통신넷 =이진용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 5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가급적 적정 수준의 임금을 인상해 소비가 회복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특히 대기업은 당장 임금인상이 어렵다면 협력업체에 대한 적정 대가 지급 등을 통해 자금이 중소 협력업체에도 흘러 들어갈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며 사회적 대타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제계에서도 양보하고 고통을 분담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나 재계의 반응은 시원치 않았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기업인들의 저항이 만만치 않았다.
 

최근 경기 활성화를 위한 임금 인상을 강조해온 최 부총리가 경제 5단체장을 만나 직접적으로 임금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그는 "우리 경제가 지표상으로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으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구조적 문제 등으로 회복 모멘텀이 확산되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올해 노동·금융·공공·교육 등 핵심분야의 체질개선에 정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눈앞의 이익 추구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글로벌 경제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구조개혁은 시대적 소명"이라며 "3월까지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위해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지도록 경제계에서도 양보하고 고통을 분담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최 부총리는 "노동시장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제고하고 금융업의 보신주의를 타파하며 공공기관 정상화, 공무원 연금개혁을 과감히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최 부총리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이를 추진하기에 한계가 있다"며 "더 이상 지체하면 지체할수록 청년, 그리고 미래세대들의 고통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며 재계의 협조를 거듭 촉구했다.

노동시장 구조개혁과 관련해서는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경제계에서도 양보하고 고통을 분담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최 부총리가 경제 5단체장과 만난 것은 이번이 취임 이후 두 번째다.간담회에는 정부 쪽에서 최 부총리를 비롯해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등이 참석했다.경제단체장들은 경영환경이 어렵다면서도 투자를 확대하고 성장동력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