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해년(己亥年)이 지나가고 경자 년(庚子年)의 문이 열렸습니다
오프라 윈프리(1954~)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 100인 가운데 한 명입니다.

누가 말하기를 인간은 나이대로 인생의 속도가 빨라진다고 했습니다. 정말 눈 깜빡 할 사이에 기해년(己亥年)이 지나가고 경자 년(庚子年)의 문이 열렸습니다. 우리 인생에 문은 너무나 많습니다. 그 짧은 인생에 우리는 어떤 문을 여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집니다. 과연 올 한 해 또 어떤 문을 열면 좋을까요?

오프라 윈프리(1954~)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 100인 가운데 한 명입니다. 어느 날 기자가 오프라 윈프리에게 지금처럼 성공할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이었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윈프리는 “그것은 날마다 쓰는 감사편지였습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윈프리는 아침에 눈을 뜨면 글부터 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새로운 아침을 시작할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썼고, 냉장고에 먹을 것이 없어서 겨우 샌드위치 하나가 있어도 이렇게 맛있는 샌드위치를 먹게 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썼습니다.

오프라 윈프리는 흑인들이 사는 빈민촌에서 사생아로 태어난 흑인 여성입니다. 그녀는 9살 때 사촌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마약중독으로 청소년 시절을 힘들게 보낸 사람입니다. 하지만 지금 그녀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유명인사 가운데 한 명이 되었습니다. 빈민촌에서 태어난 그녀가 행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사람은 하루에 5만 가지 생각을 합니다. 그 생각 중에서 85%는 부정적인 생각이고, 단지 15%만이 긍정적인 생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의 생각은 의도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흘러가는 대로 놔두면, 어느새 결론은 부정적인 쪽으로 향한다는 뜻이지요. 사람의 생각은 마당의 잡초와 같습니다.

관리를 하지 않고 내버려두면 아무리 아름다운 잔디밭도 잡초 밭이 되는 것은 순간입니다. 그래서 사람은 좋은 책을 읽고, 좋은 글을 쓰며, 좋은 사람을 만나려고 꾸준히 노력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생각이 밝고 맑고 훈훈해지는 것입니다. 사람은 저절로 행복해지지 않습니다. 일부러 행복해지려는 노력을 해야 행복해지는 존재입니다. 그래서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불행해지려고 노력하는 것과 같다고 했습니다.

그 행복의 문을 여는 여덟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남들의 호감을 얻으려 애쓰지 않는 것입니다.

남에게 잘 보이려고 애쓰기 보다는 자신에게 인정받고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행복해 집니다.

둘째, 외적인 것에 의존하지 않는 것입니다.

내면이 충실한 사람만이 자연스럽게 외면도 빛이 나는 것입니다. 행복한 사람은 내면의 아름다움과 화려함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셋째, 일과 삶이 최대한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의 가치는 일이 아니라 행복입니다. 인생이라는 마라톤을 완주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휴식과 여유가 필요합니다.

넷째, 험담하는 사람들을 멀리하는 것입니다.

남의 험담을 잘하는 사람은 모든 사람을 부정적으로 보게 됩니다. 그런 사람은 주변을 오염을 시키기 때문에 되도록 그들로부터 멀어져야 합니다.

다섯째, 모든 사람에게 진실해야 하는 것입니다.

한순간의 욕심으로 사람을 사귀어서는 안 됩니다. 진실만이 나로부터 떳떳하고, 당당하며, 항상 행복한 삶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섯째, 중독된 것들을 끊는 것입니다.

중독은 사람의 마음을 병들게 합니다. 술이나 담배 말고도 사람중독도 강한 집착을 낳습니다. 모든 중독은 결국 삶 자체를 피폐하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일곱째, 좋은 사람들로 주위를 채우는 것입니다.

인생의 멘토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멘토의 조언을 진심으로 듣고 이행한다면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여덟째,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포기는 또 다른 장벽을 만듭니다. 포기하는 마음보다는 도전하는 마음으로 자신의 인생을 꾸려가야 행복의 문이 열리는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경자 년에는 우리 모두 행복의 문을 열고 들어갑시다. 그 문의 열쇠는 바로 ‘원망생활을 감사생활로 돌리는 것’ 아닐 까요!

단기 4353년, 불기 2564년, 서기 2020년, 원기 105년 1월 2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