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검찰이 국회 선진화법으로 기소한 건에 자유한국당의원에게 황교안 대표가 “공천 불이익은 없다”며 “당 대표인 제가 책임지고 함께 가겠다”고 밝혔다.

6일 검찰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수사로 기소된 의원 2명에게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500만원 형을 구형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따라서 야당 탄압으로 맞서고는 있으나 기소된 의원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는 모양새다. 이들에게 당선무효형을 내릴 경우, 불구속 기소로 정식재판에 넘겨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원내대표로 앞장섰던 나경원 의원 등 14명에 대해서는 더 높은 구형이 내려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을 두고 황교안 대표는 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헌정질서 수호의 의인들을 반드시 지키겠다. 검찰이 저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 그리고 보좌진 모두 27명을 기소했다”라며 “한마디로 자유한국당에 대한 학살이다. 명백한 야당 탄압”이라고 비난했다.

황 대표는 “불법에 대한 비폭력 저항은 무죄”라며 기소된 의원들을 “‘독재 악법 저지’라고 하는 역사적 책무 앞에 망설이지 않고 필사적으로 저항한 용감한 의인”이라며 "필요한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당한 공천 불이익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혹시라도 이분들의 어려운 상황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응분의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의 메시지도 날렸다.

또 “한국당은 대규모 변호인단을 꾸리는 등 모든 힘을 다해 이분들을 지켜내겠다. 당대표인 제가 책임지고 함께 가겠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말은 이렇게 앞세우지만 정작 황 대표 자신이 국회법 위반, 국회 회의장 소동,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불구속기소 돼 재판을 받아야 하는 처지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검찰을 향해 “폭력을 지휘했던 여당 수뇌부는 털끝 하나 건들이지 않았다. 야당 의원들한테만 정치 생명을 없앨 수도 있다는 협박을 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기소된 한 의원은 “당선돼도 배지 떨어진다는 말이 지역구에서 벌써 나오고 있다"라며 '이번 기회로 총선 경쟁자도 등장하고 있어 불안하다. 당을 위해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나선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라고 걱정을 떨구지 못했다.

또 다른 의원은 “홍 의원과 장 의원을 커트라인으로 잡고, 기소된 의원들에게는 모두 징역형을 내리겠다는 얘기 아니냐'라며 "당 차원에서 대응을 한다고 하더라도 개별 의원들이 빠져나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