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일,강남 자곡사거리 LH 스마티움서 3천명 총궐기 집회 가져

[뉴스프리존=최문봉 기자] 전국LH중소형10년공공임대연합회(회장 김동령, 이하 연합회)가 10년 공공임대주택 분양전환가 산정방식의 개선을 촉구하며 지역을 순회하는 총궐기 집회를 지난 4일(토) 낮 12시~오후 3시, 서울 강남 자곡사거리 LH 스마티움 앞에서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공공임대연합회는 7일 보도자료를 통해 “10년 공공임대가 집중 공급되어 있는 총선 지역구 8곳을 순회하면서 총선체계에 돌입한 청와대와 민주당에 압박을 줄 예정이다”라며 “10년 공공임대 집중 공급된 총선 지역구들은 유권자 수가 약 5~7%에 달하기에 최소 5개의 국회 의석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시위에서 전국에서 모인 LH중소형10년공공임대주택 입주민 3천여 명은 피 끓는 분노를 담은 함성을 신호로, ‘대통령은 약속이행’과 ‘10년공임 적폐청산’ 등의 구호를 외치면서 3시간에 걸쳐 국토부와 LH를 규탄하는 집회를 가졌다.

사진제공: 10공공임대주택연합/ⓒ뉴스프리존
사진제공: 10공공임대주택연합/ⓒ뉴스프리존

특히 집회 참석자들은 서울 강남보금자리지구 5․7․8단지가 위치한 강남을지역에 판교, 광교, 하남, 인천, 오산 등 전국 단위 임차인들로, 주변 시세를 기준으로 하는 현행 10년 공공임대주택  분양전환가 산정방식을 ‘5년 공공임대주택’의 분양전환가 산정방식과 동일하게 하거나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해줄 것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또한 연합회측은 언론 호소문을 통해 “LH가 수도권 지역의 그린벨트를 공공의 이름으로 강제 수용하여 독점 개발하고, 다시 공공의 이름으로 무주택 서민들을 감언이설로 속여 임대 공급한 10년공공임대주택을 분양가상한제에서 배제시키고 시세 감정평가 방식으로 분양전환하려 한다’며 부당함을 지적했다.

이어 “강남지역의 경우 강남보금자리지구 전체, 특히 수서역세권 행복주택에까지 적용되는 분양가상한제를 LH10년 공공임대주택만 제외시켰다”며 “부자들의 민간 분양아파트는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하면서 서민들의 공공 임대아파트는 시세 감정가로 분양전환하는 건 서민의 주거복지 안정보다 LH의 폭리를 보장하려는 국가의 대국민 불법행위다”라고 분노했다.

한편 공공임대연합회측은 “전국적으로 들불처럼 번지는 LH10년공공임대 입주민들의 분노를 오는 4월 총선에서 투표로 보여주겠다”며 “국토교통부와 공기업 LH가 거부하는 부당한 현실에서 투표권 행사만이 힘없는 서민들의 정치적 심판이며 정의구현 행위라며, 피눈물로 결의했다”며 정치적 심판을 선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