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법 공포 6개월 경과 후 시행...문 대통령 “차질없이 준비해달라” 주문

[뉴스프리존,청와대=최문봉 기자] 지난해 국회를 어렵게 통과한 공수처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룰)이 국무회의를 통해 최종 심의•의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오전 10시부터 11시 20분까지 청와대 본관 세종실에서 2020년 제1회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공포안’ 등 법률공포안 2건,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안’ 등 법률안 2건, ‘모자보건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등 대통령령안 5건 등이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작년 12월 27일 국회에서 의결돼 올해 1월 3일 정부로 이송되어 온 법률안 두 건을 헌법 제53조에 따라 공포하기로 결정했다.

먼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공포안’은 고위공직자의 직무관련 범죄 수사를 위해 ‘고위공직자 범죄 수사처’를 설치하고, 그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는 있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혁신'과 '포용', '공정'과 '정의'를 통해 함께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뉴스프리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는 있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혁신'과 '포용', '공정'과 '정의'를 통해 함께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뉴스프리존

이법은 공포 후 6개월 경과한 날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앞으로 고위공직자 등의 범죄를 막고, 국가의 투명성과 공직사회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 대통령은 공수처법에 대해 “앞으로  6개월 후 이법이 시행될 텐데 준비기간이 촉박하다. 독립적이고 새로운 기관을 만들기 때문에 시행령 정비 등 전체적인 준비에 어려움도 있을 것이고, 시간도 걸릴 것이다. 속도감 있게 빈틈없이 준비해 나가도록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그리고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포안’을 살펴보면 정당의 국회의원 의석 수가 해당 정당의 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 득표비율과 연동될 수 있도록 비례대표 의석 배분방식을 개선하는 한편, 선거권 및 선거운동 가능연령을 18세 이상으로 조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안’은 그동안 대통령령으로 있던 ‘공무원 행동강령’, ‘이해충돌 방지규정’을 새로운 법률로 만들어 행정부·입법부·사법부 소속 모든 공직자가 이해충돌 상황에서 준수하도록 하려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공직자는 앞으로 인허가, 계약 등 직무 수행 시 직무관련자가 사적 이해관계자임을 안 경우 소속기관장에 신고하고 회피 신청할 수 있으며(안 제5조), 중앙행정기관 등은 소속 고위공직자와 채용 업무 담당자의 가족을 채용할 수 없으며(안 제10조), 중앙행정기관 등은 소속 고위공직자와 계약업무 담당자, 그 배우자 또는 생계를 같이 하는 직계 존·비속과 수의계약을 체결할 수 없다(안 제11조).

이에 청와대는  “이번 법률 제정으로 인해 공적 직위와 권한을 이용한 사익추구 행위를 차단함으로써 국민 눈높이에 맞는 청렴한 공직풍토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문 대통령은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대책’에 대해 “민식이법이 시행돼 어린이 교통안전이나 스쿨존 안전이 강화되리라고 본다. 다만 이면도로처럼 여전히 사각지대가 있을 수 있다.”며 “이면도로 바닥을 노란색으로 해놓으면 구역 자체를 식별하기 쉽고, 지자체도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으면서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노란카펫’ 등 추진에 속도를 높여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겨울철 도로교통 안전 강화대책’과 관련해 “블랙아이스의 경우, 육안으로 구별이 잘 안되고 식별이 안 돼 대형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면서 “기존의 제한 속도로는 사고를 차단하기 어려운 점이 있을 텐데, 결빙우려 구간에 대해서는 제한 속도를 유연하게 조정하는 것도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산재 사고사망자 감축도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를 추진해 온 국무총리와 많은 분들 덕분에 많은 감소가 있었다”면서도 “안전장치 없이는 작업을 못하게 하는 등 강도 높은 안전 감독을 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