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장관, “검찰인사는 장관 고유권한, 윤 총장이 저의 명을 거역한 것”
- 자유한국당, "수사 무력화를 위한 숙청"... 직권남용 혐의로 추 장관 형사고발

[뉴스프리존,국회=최문봉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검찰 고위직 간부에 대한 대대적인 인사단행과 관련해 여야 정치권은 첨예하게 맞서며 후폭풍에 휩싸였다.

민주당은 환영의 입장을 내놨고 한국당은 수사 무력화를 위한 숙청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지난 8일 검찰 고위직 간부에 대해 대대적인 인사를 단행했다. 이를 두고 여야 정치권은  첨예하게  맞서며 후폭퐁에 휩싸였다. /ⓒ KBS 1TV뉴스  갈무리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지난 8일 검찰 고위직 간부에 대해 대대적인 인사를 단행했다. 이를 두고 여야 정치권은 첨예하게 맞서며 후폭퐁에 휩싸였다. /ⓒ KBS 1TV뉴스 갈무리

먼저 민주당은 검찰 인사는 법무부 장관의 고유 권한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검찰과 야당의 반발에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특정 인맥에 편중된 검찰의 인적구성에 균형을 잡은 인사다”라고 평가하며, “인사권자의 인사명령에 복종하는 것은 공직자의 가장 기본적인 의무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인영 원내대표는  “대검과 법무부가 인사를 둘러싸고 기싸움 하는 듯이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라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 이번 검찰의 인사는 정권 수사를 무력화하기 위한 숙청이다”라고 비난했다.

황교안 대표는 “법무부의 이번 인사는 측근수사를 무력화해서 수사를 방해하려고 한 것이다. 사화에 가까운 숙청이다”라고 힐난했다.

특히 한국당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겨냥해 탄핵감이라고 맹비난하며, 검찰 업무집행 방해 등 직권남용 혐의로 형사고발했다.

이에 추미애 장관은 어제(9일)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검찰의 인사 논란에 대해 “6시간을 기다렸다. 윤석열 총장이 저의 명을 거역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추 장관은 “ 인사와 관련해 검찰총장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내용의 검찰청법이 있지만, 총장이 제3의 장소에서 인사의 구체적인 안을 가져오라고 관례에 없는 요구를 했다”고 말했다.

특히 추 장관은 이번 인사가 검찰 조직을 와해하고 소위, 윤석열의 손발을 자르는 인사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 공석으로 발생한 결원을 보충하는 인사였으며 능력과 성과를 보고 배치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여야는 선거제개혁법과 공수처법 국회 통과에 이어 법무부의 검찰 고위직 간부의 대대적인 인사단행과 관련해  첨예하게 맞서고 있어  정치적 후폭풍은 오는 4.15  총선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