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특별수사팀을 꾸릴 땐 반드시 장관의 사전 승인을 받으라" 특별지시

[뉴스프리존, 국회=최문봉 기자] 일명 ‘추다르크’라고 불리는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검찰개혁의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지난 10일 검찰 고위간부들의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에 이어 검찰이 특별수사팀을 꾸릴 땐 반드시 장관의 사전 승인을 받으라는 특별지시를 내렸다. 사진은 SBS 뉴스 갈무리<br>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지난 10일 검찰 고위간부들의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에 이어 검찰이 특별수사팀을 꾸릴 땐 반드시 장관의 사전 승인을 받으라는 특별지시를 내렸다. 사진은 SBS 뉴스 갈무리

추미애 장관은 지난 9일 저녁 국회 본회의장에서 검찰개혁과 관련해 조두현 정책보좌관과 문자로 대화를  나누는 정황이 포착됐다. 이날 추 장관은 “그냥 둘 수 없다. 지휘감독권한의 적절한 행사를 위해 징계 관련  법령을  찾으라”고 지시하는 문자 내용이 SBS 취재진에 포착됐다.

또한 추미애 장관은 검찰이 특별수사팀을 꾸릴 땐 반드시 장관의 사전 승인을 받으라는 지시도 내려 향후 윤 총장에 대한 압박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검찰개혁과  관련해  정책보좌관과 문자로 대화하는 정황이  포착됐다.  사진은 SBS뉴 갈무리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검찰개혁과  관련해  정책보좌관과 문자로 대화하는 정황이  포착됐다.  사진은 SBS뉴 갈무리

추미애 장관의 이같은 행보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사장 인사안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유감을 표명하며 “장관이 필요한 대응을 검토하라”는 지시가 공개된 지 3시간만에 이루어져 주목되고 있다.

이를 두고 정치평론가들은 최근 법무부가 사법개혁의  일환으로 추진한 검찰 고위직 간부 인사와 관련해  검찰의 항명 논란이 불거진 윤석열 검찰총장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해석이다.

이처럼 사법개혁을 놓고 법무부와 검찰간의 보이지 않는 신경전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윤 총장에 대한 징계 가능성 여부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와관련 기존 검찰총장의 징계 사례를 살펴보면 지난 2013년 황교안 당시 법무장관이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자 의혹에 대해 감찰을 지시한 뒤 채 총장이 사퇴하기도 했다. 만약 실제로 윤 총장에 대한 감찰이 진행된다면  향후 윤 총장 거취 문제로 확산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윤석열 검찰총장은 별도의 언급을 삼가한 채 그동안 조국 사태와 청와대 선거개입을 수사해온 그의 사단과 공개적인 환송 점심을 가졌다. 오히려 검찰은 정부 국가균형발전위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지 하루 만에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문재인 정부들어 세 번째다.

이번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은 송철호 울산시장 캠프 측과 만났던 장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근무했던 곳을 압수수색한 건데, 송 시장의 공약 수립에 청와대가 어떻게 관여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법무부가 오는 13일 단행할 예정인 검찰의 중간 간부들의 인사와 관련해 검찰이 수사에 최대한 속도를 내는 것으로 분석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