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이명수 기자]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은 자유한국당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자신을 고발한 것과 관련해 이번 총선을 앞두고 "네거티브전이 시작된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과 전법무부장관 조국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과 전법무부장관 조국

16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윤 전 실장은 "왜 고발을 당했는지 잘 이해가 안 된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 전 실장은 "언론에서 야당의 행태에 대해 '자유고발당'이라고 한다"라면서 "고발의 난무, 고발의 무기(武器)화라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또 윤 전 실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고발하고 예산 국회 중에는 기재부 공무원을 고발한 적도 있다"라면서 "정치를 정치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자신의 무능력들을 고발이라는 무기 뒤에 숨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윤 전 실장은 출마설이 나오는 구로을 지역구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소개한 주민들과 식사를 한 것은 사실이냐는 질문에는 "업무 협의차 가서 장관을 본 것인데 장관 지역구가 그곳이었고, 못 갈 데를 간 건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리고 성탄절이었다. 국민들이 좀 짜증 내지 않을까?"라고 따져 물으며 "맨날 고소, 고발하고 네거티브하고. 그래서 조금 국민들을 위하는 정치가 됐으면 하는 그런 바람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실상 윤 전 실장이 언급한 언론뿐만 아니라 시민 사회에서도 자한당의 고발이 지나치다는 시각이 제기되기도 한다.

자한당은 전날인 15일 윤 전 실장이 예비후보로 등록하지 않은 기간에 박 장관으로부터 지역 주민들을 소개받는 등 사실상 선거운동을 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며 윤 전 실장과 박 장관, 또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도 같이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윤 전 실장은 이날 방송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을 두고 고민할 당시 임명을 조언했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을 임명하느냐, 마느냐를 두고 대통령이 고민할 때 임명하시라고 조언했다는 게 사실인가'라는 질문에 윤 전 실장은 "네. 맞다"라고 답했다.

그는 '다시 그 순간으로 돌아가도 임명하시라고 조언하겠느냐'는 질문에 "그 당시 상황에서 의혹이 있었지만 명확한 비리 혐의가 확인된 것은 없었다"라며 "지금과는 상황이 다른 그 당시로 보면, 저는 당연히 '임명을 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석열 검찰총장에 임명에 대해서는 "지나간 과정을 놓고 그분이 한 일이 잘못됐으니 그때 임명은 잘못됐다고 판단하는 것은 좀 무리가 있을 것 같다"라면서도 "지금 검찰의 행태는 정상적이지 않다. 검찰 스스로 이렇게 되는 과정으로, 스스로 판 무덤인 것"이라고 꼬집었다.

검찰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에 "단톡방·청탁 전화 없었다" 일축

윤 전 실장은 '검찰이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 유 전 부시장의 구명 압력을 넣은 사람으로 윤 실장을 꼽고 있다'라는 질문에 “텔레그램 단톡방이나 유 전 부시장의 청탁 전화는 없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해당 의혹 이후 총선 출마를 결심했다면서 “험지 출마라도 당에서 요구가 있다면 당원으로서 따라야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윤 전 실장은 “언론에 나왔던 것처럼 (유 전 부시장과 함께 모여있는) 단체 텔레그램방은 실체가 없었다”라고 거듭 강조하면서 “상황실장이라는 자리에서 카톡이나 텔레그램으로 수많은 정보들을 취합하고 접하는데, (청탁과 관련한 내용들이) 오가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유 전 부시장에게 감찰 무마 청탁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유 전 부시장과) 평소 업무적으로 연관이 있어 전화는 받았지만, 구명을 부탁하는 내용은 없었다”라고 일축했다.

윤 전 실장은 '청와대 출신의 총선 대거 출마'에 대한 질문에 "청와대 출신 숫자가 중요한 게 아니고 과정의 공정성이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청와대 출신이라고 특별히 가산점을 받거나 특혜를 받아서는 안 된다. 경선이라는 틀을 통해 공정하게 관리돼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총선이야말로 촛불 정부 그리고 촛불 정신을 완성하는 계기가 돼야 된다라고 생각한다"라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진보 개혁 세력의 원내 과반이 굉장히 중요하다라고 판단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청와대든 또는 시민 사회든 학계든 다양한 분야에서 좋은 자원들이 총동원되는 게 당연하다라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