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교육진흥원과 ‘교육·지역혁신’ 위한 협력체계 구축

전주대학교가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 제고를 위해 네덜란드 교육진흥원과 ‘리빙랩 고도화’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전주대학교
전주대학교가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 제고를 위해 네덜란드 교육진흥원과 ‘리빙랩 고도화’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전주대학교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전주대학교(총장 이호인)가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 제고를 위해 네덜란드 교육진흥원(Nuffic)과 교육·지역혁신을 위한 ‘리빙랩 고도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전주대에 따르면 리빙랩(Livinglab)은 지역의 문제를 실수요자와 지자체, 기업, 대학이 함께 참여하여 실제 현장에서 토론을 통해 해결책을 찾는 선진 교육모델이다.

이번 협약은 네덜란드 Nuffic 본사에서 주관한 우리나라 7개 대학과 네덜란드의 7개 대학이 참가한 ‘리빙랩 매치메이킹’ 행사에서 이루어졌으며, 전주대에서는 5명의 교수와 3명의 리빙랩 수행 학생이 함께 참가했다.
  
전주대는 협약을 통해 네덜란드의 선진 교육문화를 벤치마킹하고 우리나라에 실정과 환경에 맞게 재설계하여 지역·교육혁신을 위한 다양한 리빙랩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며, 이번 ‘리빙랩 매치메이킹’에서는 네덜란드 현지 대학과의 공동 리빙랩 프로그램 추진까지 논의됐다.

또 헤이그대학(Hegue Univ.), 한스대학(Hanze Univ.)과는 스포츠 기반의 헬스케어 리빙랩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으며, 전주대 운동처방학과, 재활치료학과, 중등특수교육학과, 경기지도학과 등도 지자체와 함께 글로벌 리빙랩팀을 구성하게 된다.
  
아울러 빈더하임대학(Windersheim Univ.), 폰티대학(Fontys Univ.)과는 스마트에이징 리빙랩을, 암스테르담대학(Amsterdam Univ.)과는 도시재생 리빙랩, NHL스탠던대학(NHL-Standen Univ.)과는 호텔 및 관광경영 리빙랩 추진할 예정이다.

전주대 LINC+사업단 주송 단장은 “우리나라의 교육 수준은 세계적으로도 매우 높은 편이지만 그 문화나 지향점은 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라며 “당장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교육기술의 향상보다는 교육을 대하는 사고 개선이며, 이번 네덜란드 교육진흥원과의 업무협약은 이런 교육문화 개선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