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지훈 기자] 자유한국당(자한당)이 ‘험지 출마 요구’에 불응하는 거물급 인사들을 내년 총선 공천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표는 16일 경남 밀양창녕 출마를 선언한 홍준표 전 대표에 대한 컷오프(공천배제) 여부와 관련, "컷오프는 물론 의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지만 변화가 있을 수 있는 것"이라며 공천배제 가능성을 시사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대표와 홍준표 전대표와 김태호전경남도지사
황교안 자유한국당대표와 홍준표 전대표와 김태호전경남도지사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보수 텃밭인 부산ㆍ경남(PK)지역 출마를 고수하는 홍준표 전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자한당 총선기획단은 17일 “당 대표급 지도자들은 전략적 거점지역(여당에 빼앗겼지만 승산 가능성 있는 지역구)에 출마해달라”고 권고했었다. 이 같은 방침은 20일 자한당 시도당위원장 간담회 이후 이어진 오찬에서 “당의 입장에 따르지 않을 경우, 공천에서 배제할 수 있다는 게 황교안 대표의 생각”이라는 박완수 사무총장의 발언이 알려지면서 구체화됐다. 박 사무총장은 본보 통화에서 “참석한 시도당 위원장들이 (해당 인사들이)권고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묻길래 ‘공천에 불이익이 있지 않겠느냐’고 답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준표 전 대표는 원래 원외인사는 컷오프 대상이 아니라고 한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황 대표는 16일 홍준표 전 대표의 총선 PK(부산‧경남) 출마 선언과 관련해 "우리당의 원로‧중진들이 힘들고 어려운 곳에 가서 본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먼저 "우리 당 원로, 중진들이 정말 힘들고 어려운 곳에 가서 후배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좋겠다고 말씀 드린 바 있다"고 홍 전 대표에게 유감을 나타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경남도당위원장이자 경남 산청ㆍ함양ㆍ거창ㆍ합천을 지역구로 둔 강석진 의원이 관심을 갖고 이 같은 질문을 했다고 한다. 김태호 전 경남지사는 이 지역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태다.

앞서 홍 전 대표는 자신의 컷오프 가능성에 대해 "컷오프는 원내 인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며 "여론조사를 하면 내가 1등 할 건데, 어떻게 컷오프 대상이 되는가"라고 일축한 바 있다.

오래전부터 실제로 자한당 지도부는 총선기획단 발표를 전후로 거물급 인사들에게 수도권 특정 지역을 거론하며 출마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전 대표는 이날도 페이스북을 통해 "당내 장애요소는 있겠지만 언제나처럼 당당하게 내 길을 갈 것"이라며 출마 강행 의지를 분명히 했다. 또한 지난해 27일도 공천관련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간다는 말은 이때 하는 것”이라며 “나는 공천에 목매어 말문 닫는 비겁한 부류가 아니다. 마음대로 해보라”고 불쾌해했다. 과거 서울 동대문을에서 출마했던 홍 전 대표는 고향(경남 밀양ㆍ의령ㆍ함안ㆍ창녕) 출마를 시사했다.

그러면서 홍 전 대표는 "수도권도 중요하지만 수도권은 황 대표, 오세훈 전 시장,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이 있다"며 "그래서 나는 흔들리는 PK사수를 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라고 강변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