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 통합적 업무할 수 있는 청소년상담전문가 지원자 증가
-청소년 상담사 2급·3급 실전 키포인트로만 구성

토픽코리아 ‘한권으로 끝내는 청소년 상담사 2급·3급’ 저자 조만업 교수/ⓒ토픽코리아
토픽코리아 ‘한권으로 끝내는 청소년 상담사 2급·3급’ 저자 조만업 교수/ⓒ토픽코리아

청소년상담사 2급과 3급 자격증이 최근 많은 직장인, 주부, 학생들에게 주목되고 있다. 사회에서는 청소년이 안전하고, 공정한 환경에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로 성장해야 할 소중한 자산임을 인식하고 있다. 또한, 많은 기관들에서 청소년 보호, 복지, 활동영역에서 청소년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청소년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청소년 전문상담가 조만업 교수가 집필한 도서출판 참 발간 ‘한권으로 끝내는 청소년 상담사 2급·3급’ 교재는 지원자들이 미처 놓쳐버릴 수 있는 중요한 키포인트들을 한데 모아 집약한 도서이다. 조만업 교수는 이번 교재가 시험 전 마무리 핵심 총정리 특강으로 어느정도 학습이 진행된 가운데 정확한 정리를 원하는 수험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조만업 강사는 고용노동부 공직생활 13년간 청소년 진로상담 업무를 했으며, 가천대학교 미래세대 진로&코칭연구소 책임교수, EBS상담학·심리학 교수, 구리YMCA청소년진로상담아카데미 책임교수, NCS청소년상담복지분야 개발위원, 더배움 평생교육원 교수 등을 역임했다.

청소년 전문상담사 조만업 교수를 만나 최근 학교 폭력이나 왕따와 같은 문제들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면서 왜 청소년상담사의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지, 왜 일반인들이 청소년상담사자격증에 주목하는 지 이야기를 들어봤다.

-청소년상담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지원자들이 증가하는 이유가 있나

상담 영역은 원래 여성 친화적인 영역이다. 상담을 직업군으로 삼고 싶어하는 주부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같은 계열인 사회복지학과를 많은 대학교들에서 운영하다 보니, 청소년학과나 청소년상담학과에 대한 관심도 늘어난 이유도 있다. 청소년상담학과 직업상담학과를 운영하는 대학원도 증가했다. 관련 분야 경력자들은 청소년상담사 1급, 2급 취득에 주목하고 있고, 이제 막 발을 들이려고 하는 지원자들은 3급에 도전하고 있다.

-‘한권으로 끝내는 청소년 상담사 2급·3급’ 교재가 타 수험서에 비해 장점은 무엇인가

이 교재는 2급, 3급에 대한 내용을 명확히 구분해 놨다. 2급과 3급의 난이도는 차이가 크게 난다. 2급 내용 중에는 상담연구방법론이 있다. 기본적으로 개론과 더불어 통계, 자료 분석까지 들어가 있으니, 수학이나 경제학에 약한 여성들이 어려움에 직면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한권으로 끝내는 청소년 상담사 2급’ 수험서에는 통계, 분석이 잘 설명되어 있다. 조사방법론에다 통계방법론을 2급에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3급 시험은 초보자들에게 발달이론과 학습이론이 난해할 수 있으니 순차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구성문제를 파악하고 폭넓게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토픽코리아 ‘한권으로 끝내는 청소년 상담사 2급·3급’/ⓒ토픽코리아
토픽코리아 ‘한권으로 끝내는 청소년 상담사 2급·3급’/ⓒ토픽코리아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떤 분야로 진출하는가, 또한, 어떠한 점이 유리한가

전공자이거나 청년층은 공공기관 취업으로 주로 진출하는 데 유리하다. 타분야에 비해 경쟁률이 낮아서, 전공자 위주로 선발하기 때문에 ‘경단녀’ 비전공자들은 민간부문에 진출하고 있다.

아무래도 청소년상담사 자격을 갖고 있으면 진로상담 직업군에 도전할 시 유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취업상담, 지자체, 특별사업 분야에도 취업이 되고 있다.

몇 년 전,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후 정부와 지자체에서 청소년지도사, 청소년 안전, 진로지도에 대한 방향성을 강화한 것도 청소년상담사 증가에 영향이 있었다. 청소년상담사 시험도 그해에만 2회나 치러졌다. 지원자가 워낙 많아져 시험장소 확보를 못해서 두 번이나 했다.

-청소년 상담사 2급·3급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특히 어떠한 점에 대비해야 하나

청소년상담사 2급 3급 자격증 시험은 타국가의 예를 들면 기출문제가 시험은행식이다. 반복적인 질문들이 많다. 그러나 국내는 청소년상담사 만큼은 재생문제를 내지 않는다. 범위는 같으나 같은 문제를 내지 않는다. 수험생들은 기본에 충실하고 준비해야 한다.

청소년상담사 3급은 발단이론, 학습이론에 주목해야 하고, 2급은 통계도 준비해야 하지만 기초도 탄탄히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청소년에 진로고민, 심리문제, 교육이나 훈련 등등 여러 가지 역할을 하며 수련원, Wee클래스, 초중고 학교, 상담기관 등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기관들에 취업이 연계된다.

-청소년 코칭·지도 전문가를 육성, 확대하기 위해서는 각 기관의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대학교 학부에서는 시간이 많으나 다양한 걸 가르친다. 대학원에도 상담전문학과, 코칭상담학과가 많은데 비전공자들이 기초가 없이 그냥 대학원에 간다. 2년안에 국가자격증 시험에 대비하지만 기초가 없어 애를 먹는 학생들을 많이 봤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은 면접시험도 있어서 이론과 더불어 경험, 상식, 진로 등 깊은 내용도 물어본다. 기초가 약하면 힘들어한다. 대학원에 기본교육+실제적인 현장실습 학습, 전문 컬리큘럼 운영이 필요해 보인다. 또한, 자격증 취득자들이 원활하게 전문 청소년 상담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출구관리가 필요하다. 취득 후 진로, 노동시장이 나뉘어진 모습이다. 공공부문 분야는 고용안정이 되어 있으나 민간부문은 고용안정이 쉽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민간 고용환경이 개선되고, 조건이 공공수준까지 올라가야 한다.

토픽코리아 ‘한권으로 끝내는 청소년 상담사 2급·3급’ 저자 조만업 교수/ⓒ토픽코리아
토픽코리아 ‘한권으로 끝내는 청소년 상담사 2급·3급’ 저자 조만업 교수/ⓒ토픽코리아

-이 책은 과목별 출제빈도가 높은 부분을 요약해서 내용을 디테일하게 담았다.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초보자들이 가장 염두해야 하는 부분은

청소년상담사 3급 시험은 발달이론과 학습이론이 난해하니, 순차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2급은 이상심리학, 상담방법론 DSM5 기질적 진단 등이 이번에 개정되서 분류체계에 대한 부분과 통계 분석을 철저히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가공인 청소년상담사를 준비하고 이 책에 주목하는 지원자들에게 하고 싶은 메시지는

국가시험이나 국가자격증 시험은 합격이 우선이다. 과목마다 전략을 설정해야 한다. 2급은 60점 이상 합격노선으로 가고, 핵심을 잡고 분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은 시간이 없고 주경야독하는 직장인, 사업가, 주부 등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핵심적 키워드를 묶어 공개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