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와 가짜뉴스..확산 통로는 범투본, 한기총 등 일부 기독교 단체와 극우 세력

[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가짜뉴스'라는 악령이 우리 사회를 휩쓸고 있는 가운데 정치 지도자의 거짓말과 막말 등에 대한 가톨릭교회 가르침을 담은 사회현안 자료집이 나왔다.

그런가하면, 언론전문가 다수가 기성 언론의 신뢰도 하락을 가짜뉴스 확산의 원인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짜뉴스와 사이비 언론' 토론회= 27일 오후 전북대 박물관 강당에서 열린 '가짜뉴스와 사이비 언론' 토론회에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전북기자협회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동주관했다. 2019.8.27
▲ 사진: '가짜뉴스와 사이비 언론' 토론회= 27일 오후 전북대 박물관 강당에서 열린 '가짜뉴스와 사이비 언론' 토론회에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전북기자협회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동주관했다. 2019.8.27

한편, 지난 17일 동아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에서 박사과정을 밟은 정학구 씨는 언론학박사 학위논문 '탈진실시대의 가짜뉴스 확산과 언론 신뢰도의 관계'에서 가짜뉴스와 언론 신뢰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이날 논문에 따르면 심층인터뷰에 참여한 언론전문가 50명 가운데 36명(72%)은 언론 신뢰도 하락이 가짜뉴스 확산에 어떠한 행태로든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정 씨의 논문 인터뷰에는 전직기자, 현직기자, 공직자, 일반전문가가 참여했다. 정파적 대립이 첨예한 상황에서 진영 논리에 휩쓸린 언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불신을 받으면서 가짜뉴스가 활개를 칠 환경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는 의견이 많았다.

무엇보다 진위여부 상관없이 수익을 올리는 데 급급한 언론사들이 선정적 제목이나 부실한 내용의 기사를 내보내 이를 확대재생산 하려는 세력에 가짜뉴스를 생산·유통할 빌미를 준다는 지적도 있었다. 인터뷰에 응한 전문가 중 절반인 25명(50%)은 가짜뉴스 확산이 거꾸로 언론의 신뢰도 하락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도 내놨다.

저자가 염려하는 부분은 이뿐만이 아니다. "언론 신뢰도 하락이 가짜뉴스 생산·확산 분위기를 만들고 가짜뉴스 확산은 다시 언론 신뢰도에 흠집을 내는 악순환이 거듭된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가짜뉴스의 심각함은 최소한의 근절하기 위한 언론계 내부 방안으로 언론의 신뢰 회복과 함께 팩트체크 활성화, 언론의 독립성 보장, 공정성과 전문성 확보, 기자 윤리 강화와 자정 노력, 소명의식 제고 등을 들었다.

근절방안중 하나로 직간접 규제 외에 대시민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강화, 정치·경제 권력으로부터의 언론 독립, 언론에 대한 공적 지원 등을 제시했다.'

서울 정평위, 사회현안 자료집 발간

가짜뉴스의 심각성은 교계에서 먼저 출발했다. 지난 12월 27일 「‘거짓 증언을 하지 마라’-가짜뉴스 그리고 평화를 위한 언론」을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황경원 신부)는 발행했다.

평화를 위한 언론은 이어 가짜뉴스는 언론 매체 또는 온라인(유튜브)을 통해 허위 정보를 퍼뜨리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한 오보와 달리 가짜뉴스는 독자를 기만하거나 조종할 의도로 존재하지 않거나 왜곡된 자료에 근거하는 허황된 정보를 전한다. 자료집은 사회에서 시민의 올바른 판단을 가로막고 사회 갈등ㆍ분열ㆍ혐오ㆍ차별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에 대해 성찰을 돕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정치 리더자의분석등 자료집에서는 정치인의 ‘거짓말ㆍ막말 정치’ 역시 언론(신문, 방송)의 ‘가짜뉴스’, 소셜미디어의 ‘가짜뉴스’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확산한다고 서술하고 있다. 정치인의 거짓말ㆍ막말 정치는 ‘상대방을 공격하고 지지층을 결속하는 효과를 얻으려 하는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그러면서 가짜뉴스 극복 방안으로 뉴스의 출처를 파악하고 근거자료를 확인하는 등의 팩트 체크와 미디어 정보를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미디어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교회는 인간 사회에 그 힘을 미치고 영향을 주는 대중 전달 수단을 ‘놀라운 기술’이라고 평가하며 매스미디어가 옳게만 사용된다면 인류에게 봉사할 수 있다고 인정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더불어 대중 전달 수단의 남용이 인류 사회에 독이 초래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활자화된 가짜뉴스 '더 자유일보' 시민 일상 파고들어

그런가 하면 일반 가정에 배달되는 '더(The) 자유일보'라는 제호의 신문, 얼핏 보기에는 일반 신문과 다를 게 없었지만, 한 장 한 장 펼칠 때마다 당혹감은 커져갔다. '활자'라는 점을 빼고는 단체 대화방에 종종 올라오던 '가짜뉴스'와 다를 바가 없었기 때문이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성행하던 가짜뉴스가 신문의 형태를 띄고 오프라인에서도 활발히 퍼져나가고 있다. 보수단체 집회에서나 볼 수 있던 '활자화된 가짜뉴스'가 시민들의 일상에도 파고드는 모양새다.

일반 가정집에 파고들은 '더 자유일보'는 지난 2017년 11월 "지금 대한민국은 길을 잃었다"며 자유민주주의 주류세력 형성을 기치로 내걸고 창간된 온라인 언론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동향(同鄕)·동갑(同甲)이라는 곽성문 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사장이 대표로 나섰으며 '친박' 성향 인사들이 필진으로 참여했다.

그뿐만이 아니다. 자유일보는 2018년 10월부터는 온라인을 넘어 매주 수십면의 주간판 종이신문을 발행하고 있다. 문제는 버젓이 신문의 모양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사실이 아니거나 선동하는 기사들로 가득차 있다는 점이다.

자유일보의 심각성은 '박근혜 탄핵할 정도 세력 커진 北간첩'이라는 제목의 지난해 12월 3일자 논설에서는 "한국사회 내에 존재하는 간첩들의 역할이 박근혜 정부를 탄핵할 정도로 그 세력이 확대되어 있었다고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치 박 전 대통령이 누명을 써서 탄핵됐고, 누명을 씌운 주체는 북한인 것처럼 묘사한 것이다. 또 대한민국을 붕괴시킬 만큼 북한 간첩의 영향력이 확대됐다며 공포를 조장하기도 했다.

자유일보의 가짜뉴스는 문재인 정부가 북한이 기습 남침을 할 것이란 사실을 알고도 묵인하고 있다는 내용의 '북한 김정은의 '7일 전쟁계획'(2019.12.14)',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이 전체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과정이라는 내용의 '공수처법 못막으면 '나찌 독일' 된다(2019.10.18)' 등 이 신문에 실린 기사들은 사실을 왜곡하거나 현 정부를 근거없이 비난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 자료사진: '더 자유일보'는 범투본이 추진하는 광화문 집회를 대대적으로 보도했고, 한 면을 통째로 할애해 전광훈 목사의 글을 실었다. (사진=SNS 캡처/독자 제공)

더욱 심각한 부분은 왜, 이 신문은 어떤 통로로 퍼져나가고 있을까? 이 신문의 확산에는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등 전광훈 목사를 필두로 한 일부 보수 기독교 단체와 극우 세력이 얽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가짜뉴스와 더불어 주말마다 광화문집회 현장에는 한기총 대표회장 전 목사는 범투본 주도로 열린 광화문 집회에서 몇번이나 '더 자유일보'의 구독을 독려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달 14일 열린 광화문 집회에서 전 목사는 연설 도중 "한 달 안에 100만 구독자를 돌파해보자. 이 자리에 오신 분들은 모두 이 신문을 구독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가짜뉴스는 선동 뿐만이 아니고 지난 21일 열린 집회에서는 "(매체 구독이) 문재인을 끌어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라며 "자유 우파는 희생할 줄 모르고 혜택만 보려고 한 결과 오늘 이런 세상이 됐기에 최소한의 대한민국을 누리는 값을 우리가 지불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같은날 신혜식 '신의한수' 대표도 "안보와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언론이 살아야 한다"며 구독을 장려했다.

또한, 구독률도 높다는 것이다. 일부 보수 성향을 가진 목사나 기독교인들은 네이버 밴드 등 SNS를 통해 구독 신청을 독려하고 나섰다. B목사는 멤버가 2400명에 달하는 기독교인 소통 밴드에 '더 자유일보 의무적 구독의 이유'라는 글을 올렸다. B목사는 "기성 언론들의 일방적 편향보도로 자유 우파가 절대 불리했으나 자유일보 창간으로 극복하게 되었다"며 "구국을 위해 최소한의 후원이라도 하자. 종북좌파에게 빼앗긴 나라, 실상 망국의 현실을 직시하고 자유 대한민국을 다시 찾는 심정으로 군자금을 모으자"고 주장했다. 이 글은 다시 B목사가 담임목사로 있는 교회의 공식 블로그 및 신자들의 SNS 등으로 퍼져나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